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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 10분 내 재승차' 제도 도입 한 달만에 이용자 100만명 돌파

'지하철 10분 내 재승차' 제도 홍보 포스터./ 서울시

서울시는 '지하철 10분 내 재승차' 제도의 누적 이용자 수가 100만명을 넘어섰다고 16일 밝혔다.

 

이는 지하철 이용자가 목적지를 지나치거나 화장실 등 긴급한 용무가 있어서 열차에서 내렸다가 10분 내 다시 타면 기본 운임을 부과하지 않고 환승을 1회 적용해 주는 제도로, 올해 7월 1일부터 시행됐다.

 

시가 지난 7월 한 달 동안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일평균 3만2000명이 본 제도를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본 운임(1250원) 적용시 한 달간 12억6000만원의 시민 부담이 경감된 셈이라고 시는 설명했다.

 

제도 도입 이전 10분 내 재승차자 수는 하루 평균 2만8000명(올 3월 기준)이었다. 제도가 적용된 후 10분 내 재승차자 수는 일평균 3만2000명으로 16% 증가했다. 시 관계자는 "제도 시행에 따라 기존 비상 게이트 이용자들이 정상적으로 게이트를 이용하게 되면서 생긴 결과로 해석된다"고 말했다.

 

전체 지하철 이용자 수 대비 10분 내 재승차자 비율은 주중 0.18%, 주말 0.29%로, 주말 이용 비율이 평일 대비 60% 높았다. 출퇴근 등 고정된 구간을 오가는 평일과 달리 주말에는 초행길을 이동하는 시민들이 목적지를 지나치거나 긴급하게 화장실을 이용하게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라고 시는 설명했다.

 

10분 내 재승차 제도에 대한 시민 반응도 뜨겁다. 시가 온라인 시정참여 플랫폼인 '상상대로 서울' 의 공론장 '서울시가 묻습니다'에서 지난달 26일부터 이달 8일까지 총 2643명의 시민 의견을 수렴한 결과, 제도 만족도는 90%, 제도 이용 희망 비율은 97.5%인 것으로 조사됐다.

 

본 제도와 관련해 1644명이 시에 의견을 제출했다. 이 중 464명은 재승차 적용 시간 연장을 요청했다. 서울 1~9호선뿐 아니라 코레일, 경기, 인천 등 다른 구간에도 '10분 내 재승차' 제도를 도입해 달라는 요구도 106건이나 됐다. 시는 '상상대로 서울'에 접수된 시민 요구 사항을 검토해 제도를 개선해 나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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