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매년 명절마다 한국은행이 지게차로 신권을 나르던 모습이 사라진다. 앞으로 조폐공사와 시중은행으로부터 들어온 화폐는 금액별로 자동 분류된 뒤 한국은행의 지하금고로 이송될 전망이다.
한국은행은 16일 자동화금고시스템을 구축해 가동한다고 밝혔다. 앞서 한국은행은 2017년 본부 리모델링을 추진하며, 자동화금고시스템 도입계획을 마련했다.
김근영 발권국장은 "디지털화로 현금사용은 줄고 있지만, 현금사용을 필요로 하는 곳에선 여전히 사용하고 있다"며 "화폐 관리업무를 이전보다 안정적이고 신속·정확하게 수행하기 자동화금고시스템을 가동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자동화금고시스템은 화폐분류→화폐적재→금고운반→금고내적재 등으로 이뤄진다.
화폐분류는 자동검수기가 담당한다. 기존에는 2명의 인원이 수납된 화폐를 일일이 검수했다. 앞으로는 자동검수기에 달려있는 카메라를 통해 화폐를 분류하고, 무게를 통해 화폐 문제여부를 확인한다.
팔레타이징 로봇(Palletizing Robot)은 화폐를 적재하는 업무를 맡는다. 5만원권 60포대, 총 300억원을 쌓는 시간은 6분 정도다. 김 국장은 "팔레트에 쌓는 속도는 지게차와 인력을 이용한 경우와 비슷하지만, 보다 정확하게 쌓는다"며 "화폐 업무에만 쏠렸던 지게차가 그 외 업무에도 확대돼 인력부담을 덜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후 분류된 화폐는 수직반송기를 통해 금고로 이동하고, 무인운반장치(AGV)를 통해 저장선반에 적재된다.
김 국장은 "기존에는 지게차보다 높은 곳은 화폐를 적재할 수 없었는데, 자동화하면서 적재할 수 없던 곳까지 화폐를 적재할 수 있게 됐다"며 "통합전산시스템도 함께 운영하게 되면서 화폐관리도 보다 원활해졌다"고 말했다.
이날 한국은행은 자동화금고시스템을 통해 화폐가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될 것으로 내다봤다. 지금까지 화폐를 금고에서 입·출고할 경우 지게차 및 화물차로 운반하고, 수납된 금액이 낱장인 경우 계수기를 이용했다. 화폐보관방식이 개선되고 전산시스템으로 재고관리가 진행되면서 업무의 효율성이 높아질 수 있다는 설명이다.
보안성과 안전성도 강화된다.
김 국장은 "금고출입 및 화폐접근이 최소화돼 업무의 보안성이 향상될 것"이라며 "화폐를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어 화폐수급업무의 안전성도 강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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