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카드 당기순이익 1572억원...전년 比 1% 상승
하반기 연체율 관리는?..."실사용자 중심 운영 지속할 것"
비(非)은행권 카드사가 호실적을 거둔 가운데 신용카드사 7곳의 상반기 성적표가 모두 나왔다. 자체사업을 통해 순이익이 증가한 곳은 현대카드가 유일하다. 애플페이 특수가 하반기에도 지속할 수 있을 지 업계의 이목이 집중된다.
17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상반기 전업 카드사 7곳(신한·삼성·KB국민·현대·롯데·우리·하나카드)의 합산 당기순이익은 1조3281억원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동기 대비 9.1% 감소했다. 올해 롯데카드가 자회사 매각을 통해 거둬들인 일회성 수익을 제외하면 감소폭은 21.8%로 확대된다.
금융지주 계열 카드사 중 가장 큰 흑자를 거둔 곳은 신한카드다. 상반기 당기순이익 3169억원을 달성했다. 전년 동기 대비 23.2% 줄어든 수치다. 이어 KB국민카드는 21.5% 감소한 1929억원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했으며 우리카드와 하나카드의 당기순익은 각각 819억원(39%↓), 726억원(38.8%↓)을 기록했다.
비은행권 카드사는 상대적으로 선방한 모양새다. 유일하게 순이익이 감소한 삼성카드가 2906억원의 당기순이익을 거두면서 전년 동기 대비 8% 줄어든 것에 그쳤다. 롯데카드는 자회사인 '로카모빌리티'를 매각한 덕분에 3060억원의 당기순이익을 시현했다. 다만 매각 효과를 뺀 순이익은 1079억원으로 지난해 상반기와 비교하면 당기순익이 39.1% 감소했다.
현대카드는 호조세를 이어갔다. 상반기 당기순이익은 1572억원으로 전년 대비 1% 상승했다. 총 취급액은 76조893억원으로 지난해 상반기 대비 10.6% 늘었다.
애플페이 우선 계약을 통해 신규 회원을 대거 유치한 영향으로 풀이된다. 지난 6월 기준 현대카드의 신용카드 회원 수는 약 1157만7000명으로 애플페이를 론칭하기 전인 2월 이후 약 36만명 증가했다. 해지회원수를 감안하면 실사용자를 매달 9만명가량 확보한 셈이다.
일부에선 현대카드가 하반기에도 애플페이 특수를 이어가기 어려울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실제로 현대카드의 신규 회원 수는 매달 줄어들고 있다. 여신금융협회에 따르면 현대카드의 신용카드 부문 신규 회원은 ▲3월(20만3000명) ▲4월(16만6000명) ▲5월(14만5000명) ▲6월(12만5000명) 순으로 나타났다.
연체율 관리 또한 관건이다. 아이폰 사용률이 높은 MZ세대를 중심으로 신규 유입이 이뤄졌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MZ세대의 경우 중장년층 대비 소득수준 및 소비 여력이 모두 떨어지는 만큼 연체율이 쉽게 오를 수 있다는 해석이다.
하반기 현대카드는 연체율 관리의 방안으로 실수요자 위주의 금융 상품 운영과 채권 관리를 강화할 계획이다. 금융위기에 대비해 연체율 0%선을 지키겠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신규회원 감소세에 대해 여전히 애플페이 출시 전인 2월보다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현대카드 관계자는 "소비 여력이 떨어지는 것이 연체율 증가로 직결되는 것은 아니다"라며 "신규회원 감소는 애플페이가 상륙한 3월, 신규회원이 급격하게 늘어난 기저효과로 봐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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