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CEO와칭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유통>업계

한 해 판매고만 2억 잔, 올해는 가성비 '대용량'으로 승부

고객이 대용량 즉석커피 음료를 내리고 있다. 지난해 PB 즉석커피 리브랜딩을 단행한 편의점사들은 올해 대용량 상품을 출시하며 가성비 극대화로 경쟁 중이다. /BGF리테일

편의점 업계의 즉석커피 경쟁이 더 치열해지고 있다. 올해는 '가성비' 극대화가 화두다.

 

앞서 업계는 지난 2022년 즉석커피 경쟁력 강화를 위해 수천만 원에 달하는 커피 머신을 도입하고 바리스타들과 협업을 통해 원두를 배합했다. 리브랜딩에 이어 올초에는 에스프레소를 신규 메뉴로 잇따라 도입했다.

 

여름의 정점인 현재, 업계는 장기화한 고물가 사태와 계속 이어지는 무더위에 즉석커피 용량을 대대적으로 키우며 '최고의 가성비'를 장담하고 있다.

 

17일 BGF리테일은 CU의 즉석커피 가격을 추가 인하하기로 했다. CU는 오는 9월부터 get아이스아메리카노(XL) 가격을 기존 2000원에서 1800원으로 200원 추가 인하한다. CU는 앞서 올해 4월 get아이스아메리카노(XL) 가격을 2100원에서 2000원으로 이미 한 차례 낮춘 바 있다.

 

BGF리테일 임지훈 마케팅팀장은 "주요 커피 전문점의 가격 인상 속에서 합리적인 가격대의 편의점 즉석 커피의 인기가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며 "커피 등 고객이 많이 찾는 상품들의 구매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고민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뿐만 아니라 CU는 주요 커피 전문점이 전세계적인 고물가 사태의 장기화로 커피 가격을 올리는 상황 속에서 get아이스아메리카노(XL)를 타임세일(05시~10시) 500원+결제 제휴 할인(30%)을 적용하여 900원에 판매하는 등 가격 혜택을 제공했다.

 

이에 get 아이스아메리카노(XL)는 할인 행사에 힘입어 7월 한달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무려 120.3%가 증가했으며, get 커피 전체 3개년 매출 증가세도 계속 20%대를 유지 중이다.

 

GS25도 지난달 PB 원두커피 브랜드 '카페25'의 신 메뉴로 '아이스 아메리카노 점보'를 출시했다. 총용량은 780mL 점보 사이즈이며, 기존 아이스아메리카노 라지(480mL, 2100원) 대비 1.6배, 아이스아메리카노 미디움(380mL, 1800원)과 비교해서는 무려 2배 이상 큰 용량으로 구성됐다.

 

용량은 크게 늘어났지만, 가격은 오히려 저렴해졌다. 기존 아이스아메리카노 대비 100mL당 가격이 30% 가량 가성비 있게 구성했다. 여기에 우리동네GS클럽 구독할인(25%), 통신사 제휴할인(10%) 등을 추가하면 1560원에 구입할 수 있다.

 

이진영 GS리테일 원두커피 MD는 "1회 커피 음용량 증가 데이터, 물가 안정 취지를 모두 담아 가성비 있게 즐길 수 있는 대용량 원두커피 메뉴를 선보이게 됐다"고 말했다.

 

편의점 대용량 커피의 인기는 고물가의 장기화와 5월부터 30도를 넘나든 무더위와 관계있다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CU에 따르면 올해 1~7월 500mL 이상 대용량 즉석 커피 판매량이 전년 대비 14.8% 늘었다. 500mL 미만 제품의 판매량 신장률(7.1%)의 2배가 넘는 수준이다.

 

GS25도 마찬가지다. 6월부터 8월 13일까지 약 3개월 간 500mL 이상의 커피음료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0.1%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전체 커피음료 매출액은 8.9% 증가한 반면, 900㎖ 이상의 특대용량 RTD 커피는 63.5% 급증했다.

 

BGF리테일 관계자는 "가성비를 따지는 소비자들이 늘면서 대용량 음료를 선호하는 현상이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며 대용량 음료 선호 현상이 최근 고물가 사태가 불거진 이후 벌어졌다고 설명했다.

 

또 다른 유통업계 관계자는 "단순히 가성비만을 원인으로 보기엔 단순한 해석 같다"며 "커피를 포함해 주요 음료 매출 상승세가 온화한 날씨가 시작된 3월부터 시작돼 4월 본격화한 것을 고려한다면 날씨 또한 중요한 조건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