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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카드

카드사 Vs. 핀테크…BNPL 두고 '대립각', 해외서도 '골칫거리'

빅테크사 연체율 평균 5%선...카드사 연체율 1%선 감안하면 너무 높아
빅테크 업계, 취급액에서 오는 착시..."카드사 리볼빙 누적액 1%도 못미쳐"

빅테크사의 BNPL서비스 연체율이 도마 위에 올랐다./뉴시스

빅테크사가 서비스 중인 선구매 후결제(BNPL)의 연체율이 도마 위에 올랐다. 앞서 해외에서도 같은 문제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신용카드사와 빅테크사가 대립각을 세우는 가운데 BNPL 관련 규제가 등장할 조짐이다.

 

17일 국민의힘 최승재 의원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네이버파이낸셜, 카카오페이, 토스(비바리퍼블리카)의 연체율이 평균 5.8%인 것으로 나타났다. BNPL이란 선구매 후결제(Buy Now Pay Later)의 줄임말로 국내에서는 월 30만원 한도로 저신용자와 신파일러(Thin Filer)에게 할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각 사별로 살펴보면 연체율이 가장 높은 곳은 토스다. 지난 6월 말 기준 7.76%로 집계됐다. 네이버파이낸셜과 카카오페이는 각각 2.45%, 0.54%로 토스의 뒤를 잇는다. 같은 기간 신용카드사의 평균 연체율이 1.58%인 것을 감안하면 빅테크사의 BNPL 서비스에 부실 해소 방안 도입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BNPL서비스는 저신용자 및 신파일러의 이용률이 높은 만큼 경기 침체와 금융시장 변화의 영향을 쉽게 받는다. 국내 기업보다 앞서 BNPL서비스를 도입한 해외 기업들은 여전히 연체율에 골머리를 앓는 것으로 나타났다. 호주의 애프터페이(Afer pay)와 스웨덴의 클라나(Klarna) 등이 대표적이다.

 

애프터페이의 경우 대손비용과 운영비 증가 등에 따라 고충을 겪고 있다. 지난해 말 기준 애프터페이의 60일 이상 연체 채권 비중은 5.9%다. 같은 해 애프터페이는 5억190만달러의 세전 손실을 겪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어 클라나의 경우 코로나19 이후 BNPL 사업을 확장했지만 경기 불황에 따른 소비 위축에 지난해 전체 인력의 10%를 구조조정 하는 등의 경영난에 시달리고 있다.

 

카드업계에서는 빅테크업계가 할부 금융업을 영위하는 만큼 동일 규제를 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특히 업계에서는 연체정보 공유가 우선이라고 지적했다.

 

현재 금융사의 대출 정보와 내역은 한국신용정보원에 등록해 각 사별 공유가 가능하다. 그러나 BNPL은 사각지대에 있는 만큼 정보를 알 수 없어 신용점수 산정, 대출평가 등에 사용할 수 없다. 자칫 상대적으로 대출 문턱이 낮은 카드사, 저축은행, 캐피탈 등이 피해을 입을 수 있다는 우려다.

 

핀테크 업계에서는 이를 두고 정면으로 반박했다. 취급액은 월 30만원으로 기존 2금융권 대비 낮을 뿐더러 BNPL이 혁신금융의 일환으로 저신용자와 신파일러를 위한 서비스인 만큼 이용 대상이 카드사, 저축은행 등과 겹칠 수 없다는 것이다.

 

대출 규모가 작은 만큼 부실 뇌관으로 작용할 가능성도 낮다는 것이다. 현재 BNPL을 운영하는 빅테크사의 합산 채권은 지난 상반기 말 기준 345억원이다. 같은 기간 7조3000원에 달하는 리볼빙 누적금액과 비교하면 0.47%에 불과하다.

 

한 빅테크업계 관계자는 "겸업으로 운영하고 있다 보니 금융사 대비 취급액이 한참 적어 위험성이 낮다"며 "도입 1년이 막 지난 서비이스인 만큼 규제보단 보완에 중점을 두는 게 옳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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