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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닷길도 회복세"…올 여름 휴가철 여객선 수요 코로나 이전 82% 회복

포항~울릉 항로 오가는 여객선에 승선중인 여행객들/KOMSA

올해 여름 휴가철 여객선 이용객 수가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의 82% 선을 회복했다.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KOMSA)은 이 같은 추세라면 올해 하반기까지 연간 여객선 이용객 수는 2019년 대비 95.5%를 회복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17일 KOMSA는 "올 여름 휴가철 여객선 특별교통대책기간인 7월 25일~8월15일(총 22일) 동안 전국 여객선 이용객 수는 총 102만8천630명으로 집계됐다"며 "이는 코로나 팬데믹 이전인 2019년 같은 기간 대비 125만7천578명, 약 82% 수준"이라고 밝혔다. 다만, 여름 휴가철 여객선 이용객 수는 지난 2022년에는 전년 대비 22.2%까지 증가했으나, 올해는 작년보다 13.4% 감소한 것으로 파악됐다.

 

공단은 이에 대해 작년에는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와 7~8월 휴가철 효과 등이 맞물려 여객선 이용객이 늘었으나, 이번 여름은 ▲태풍 '카눈' 등 기상악화로 인한 운항 여건 변화 ▲엔데믹 이후 해외여행 수요 증가 등이 여객선 이용객 감소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했다.

 

실제로 지난 7월 25일에서 8월 15일 사이, 도서민과 귀성객이 주로 이용하는 땅끝, 비금·도초도 항로 등은 작년과 비교해 수송실적이 소폭 상승했다. 하지만 대표 관광 항로인 제주도, 울릉도, 홍도 항로 등은 작년과 비교해 수송실적이 감소했다. 특히, 제주도 항로 이용객이 감소(-38,743명)한 만큼, 마라도 항로 이용객도 줄면서(-38,715명) 이번 여름 휴가철 마라도 항로 이용객은 작년 대비 49.5%에 그쳤다.

 

공단 측은 "마라도 항로 이용객 다수가 제주도 관광객이기 때문에, 제주와 마라도 항로 이용객 추이가 서로 유사한 경향이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올해 상반기 여객선 승객 수는 총 690만3천305명으로, 작년 상반기 670만273명보다 약 3%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코로나 팬데믹 이전인 2019년 상반기와 비교하면 90.4%(763만4천112명) 수준이다. 공단은 이 같은 추세라면 올해 연간 여객선 이용객 수가 1천390만여 명에 이를 것으로 예측했다. 이 같은 전망치는 코로나 팬데믹 이전인 2019년 연간 여객선 승객 수 1천455만4천여 명의 95.5% 수준이다.

 

김준석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이사장은 "오는 하반기까지 여객선 이용객이 2019년 수준을 거의 회복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공단은 섬 주민과 섬 여행객의 더 안전한 해상 교통권 보장을 위해 여객선 안전운항관리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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