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시광선 투과율 같아도, 고가 제품 성능이 우수"
자동차 선팅필름 제품 간 온도 상승 억제 성능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외선차단 성능은 모두 우수했지만, 태양열 차단 기능은 제품별 차이가 있었다.
한국소비자원은 22일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주요 브랜드 자동차용 선팅 필름 39개를 대상으로 시험 평가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먼저 자외선 차단성능은 모든 제품이 우수했다. 신차 구매시 무료 시공이 가능한 저가 제품군, 고가 제품군 모두 99% 이상의 자외선 차단 성능을 보여 사실상 성능에 차이가 없었다.
온도 상승 억제 성능은 가시광선 투과율이 낮은 제품일수록 우수했다. 가시광선 투과율이 70% 대인 제품에서는 태양열 차단 성능이 가장 우수한 브이쿨의 'VK70'와 3M의 'Crystalline 70'가 -15℃의 태양열 차단 성능을 보였지만, 가시광선 투과율이 10% 대인 제품들은 -18℃에서 최대 -30℃까지의 태양열 차단 성능을 보였다.
비슷한 가시광선 투과율을 가진 제품이더라도 저가와 고가 제품의 성능 차이가 있었다. 온도 상승 억제 성능은 최대 12℃까지 차이가 났다. 가시광선 투과율 10% 대 제품군에서 후퍼옵틱의 프리미엄 제품인 'Premium Nano Ceramic 15'은 -30℃의 태양열 차단 성능을 보였지만, 같은 회사의 저가형 제품인 'GK 15'의 경우 -18℃의 태양열 차단 성능을 보였다.
상품의 실제 성능이 표시값과 다른 경우도 있었다. 39개 제품 중 38개 제품이 가시광선 투과율을 허용오차(±5%) 이내로 표기하고 있었지만, 솔라가드의 'Phantom 15'는 가시광선 투과율이 12%임에도 19%로 표시했다. 적외선 차단율에서는 후퍼옵틱의 'Premium Nano Ceremic 70'이 적외선 차단률이 83%임에도 94%로 표시했다. 두 제품 모두 현재는 표시값을 시정했다.
소비자원은 "도로교통법상 앞면 유리의 가시광선 투과율은 70% 이상, 운전석과 조수석 유리는 40% 이상으로 규정하고 있다"며 "소비자분들께서는 법적 가시광선 투과율 기준을 지키는 범위에서 선팅 필름을 선택해달라"고 권고했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시중에는 자외선 차단 유리가 장착된 차량의 전면에 부착했을 때 가시광선 투과율 기준을 충족하는 제품이 거의 없는 게 사실"이라며 "안전 운행을 위해선 차량 전면에는 선팅필름을 시공하지 않는 것도 고려해야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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