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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르포] 대치동 은마아파트, 거래량 늘고 호가 상승

재건축 기대감...거래량 늘고 호가 올라
1~8월 매매거래량, 전년 대비 5배 이상 증가
GTX-C노선·추가분담금·최고층 상향 등 과제 산적

서울 강남구 대치동 '은마아파트'./김대환 기자

"재건축조합 설립 인가 이전에 매수하려는 사람들의 전화가 몇 달 전부터 이어지고 있다. 조합 설립 인가 이후에 거래된 매물은 조합원 지위 양도를 인정받지 못하기 때문이다. 재건축 기대감 때문에 거래량은 늘고, 호가는 오르고 있다."

 

최근 찾아간 서울 강남구 대치동 '은마아파트'. 단지 인근 A부동산공인중개업소 대표는 "현재 은마아파트는 재건축 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면서 "최근 선출된 조합장이 연내에 조합 설립 인가를 받고 2년 내 이주를 실현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고 했다.

 

지하철 3호선 대치역 4번 출구 바로 앞에 위치한 은마아파트는 지난 1979년 입주를 시작했다. 지난해 10월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도계위)의 재건축 심의를 통과한 은마아파트는 28개동, 4424세대 규모의 단지에서 최고 35층, 33개동, 5778세대(공공주택 678세대)로 탈바꿈할 예정이다. 건폐율은 50% 이하, 상한 용적률은 250% 이하가 적용된다. 착공은 2027년, 입주는 2030년을 각각 목표로 한다.

 

22일 서울부동산정보광장에 따르면 올해 은마아파트 매매 거래량(22일 기준)은 모두 82건이다. 지난해 같은 기간 매매거래량(16건) 대비 5배 이상 많았다. 올해 안에 은마아파트의 조합 설립 인가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되면서 지난해보다 거래량이 급증한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 올해 은마아파트 거래는 활발한 상황이다. 부동산 빅데이터 업체 아실에 따르면 지난 1월 4건(76㎡ 3건, 84㎡ 1건)이 매매된 것을 시작으로 2월 16건(6㎡ 10건, 84㎡ 6건)으로 4배나 급증했다. ▲3월 10건 ▲4월 9건 ▲5월 17건 ▲6월 11건 ▲7월 9건 등 매달 두 자릿수 가까운 거래량을 이어갔다.

 

은마아파트 내 '조합 창립 총회' 현수막 모습./김대환 기자

재건축 기대감으로 매매가격은 상승세를 이어갔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공개시스템에 따르면 은마아파트는 이달 전용면적 76㎡가 22억7000만원에 거래됐다. 지난 1월 매매가격(18억5000만원) 보다 4억2000만원 상승했다. 전용면적 84㎡의 경우 지난달 26억5000만원에 거래됐다. 지난 1월 매매가격(21억5000만원)과 비교하면 상승률은 23.3%(5억원)에 달한다.

 

단지 인근 B공인중개업소 대표는 "조합 설립이 현실화되면서 재건축 추진 속도가 빨라질 것이라는 기대감이 나오고 있다"면서도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C노선, 추가분담금, 최고층 상향 등 과제가 산적해 있어 속도를 내지 못하고 난항을 겪을 것이라는 의견도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은마아파트 재건축 추진위원회는 지난 19일 서초구 양재동 aT센터에서 조합 설립을 위한 창립총회를 개최, 조합 설립과 조합장 선정 등의 안건을 통과시키면서 지난 2003년 추진위 승인 이후 20년 만에 조합 설립을 현실화했다. 초대 조합장으로 최정희 위원장이 당선됐다. 전체 조합원 4278명 중 3654명이 투표에 참여했다. 최정희 위원장은 이 중 2702표(76.3%)를 받았다.

 

단지 인근 C공인중개업소 대표는 "추진위는 조합 설립 인가 이후 최고 층수를 49층으로 높이는 등 변경 심의를 진행할 예정이다"라면서 "국토부가 GTX-C 노선 지하 통과에 대해 기존 계획을 고수하고 있어 진통이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한편, 국토부와 현대건설은 이날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GTX-C노선에 대한 실시협약을 체결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실시협약 체결로 사업은 급물살을 탈 것으로 기대된다.

 

GTX-C노선은 경기 양주시 덕정역부터 수원시 수원역까지 총 연장 86.46㎞에 14개 정거장을 건설하는 광역급행철도 사업으로 연내 착공을 목표로 한다. 노선이 개통되면 덕정역에서 수원역까지 현재 지하철로 2시간 30분 정도에서 1시간 이내로 도착 시간이 대폭 줄어들 전망이다.

 

국토부와 현대건설은 GTX-C노선이 은마아파트 밑으로 지나가도 안전에 별다른 지장이 없는 것으로 판단해 기존 노선을 유지하기로 한 것으로 전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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