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교육 정상화, 교권 회복은 최근 우리 사회에 가장 큰 화두가 됐다. 세상이 빠르게 변하는 사이, 학교 교육만은 반세기가 넘도록 그대로 머물러 있었다. 시대에 뒤쳐진 공교육에 대한 신뢰가 추락했고, 교권은 무너져 내렸다. 코로나19를 거치며 4차 산업혁명의 속도가 더욱 빨라졌지만, 교육은 여전히 변화의 방향 조차 찾지 못하고 있다.
류태호 미국 버지니아대학교 교육공학 교수(사진)는 "4차 산업혁명, 챗GPT의 등장과 같이 거대한 변화가 일어나는 시대에 지금의 공교육 시스템은 도태될 수 밖에 없다"며 "AI를 활용한 완전학습, 개인 맞춤형 역량 중심 교육으로의 전환을 하루 빨리 시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류 교수는 교육공학 전문가이자 미래교육학자다. 버지니아 대학교에서 핵심역량 연구팀(MyCoreCompetency)을 이끌며 핵심역량 측정시스템 개발과 학생 중심 교육과정 설계, 빅데이터 기반 차세대 학습 분석 시스템 구축 등을 추진하고 있다.
그는 이제까지 '4차 산업혁명, 교육이 희망이다' '성적없는 성적표' 등의 저서를 통해 교육 시스템의 변화가 필요하다는 주장과 조언을 지속해 왔다. 최근에는 '챗GPT 활용, AI 교육 대전환'이라는 세번째 저서를 통해 챗GPT를 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활용 할지를 상세하게 설명했다. 출간을 계기로 귀국한 류 교수를 만나 공교육이 나아갈 방향에 대해 물었다.
- 한국 공교육의 문제는 뭔가.
"현재 교육 시스템은 학습 주체인 학생이 원하지도 않는 과목과 수준의 수업을 가르친다. 그리고 학생들을 A, B, C, D, F 학점으로 평가한다. 학생들이 수업 내용을 완전히 배우지 못해 낮은 학점을 받아도 수업료는 다 지불해야 한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자신이 원하는 것이 뭔지도 모른 채, 열심히 공부하지 않았다고 자책을 하며 낙오자가 돼서 졸업을 한다. 사회는 그런 아이들에게 꿈을 가지라고 한다. 이 상황이 정상인가? 입시 제도를 바꾸진 못하더라도 초등학교, 중학교 9년의 교육 과정부터 빨리 바로 잡아야 한다."
- 챗GPT를 통해 어떻게 바꿀 수 있나.
"교육 시스템을 완전히 바꾸는 것은 어렵다. 그러니 챗GPT만이라도 활용하라는 거다. 챗GPT는 개별 학생들이 이해가 안 가는 부분을 이해가 갈 때까지 설명한다. 같은 질문을 100번 해도 모두 다르게 답한다. 공부를 하다보면 문제 풀이 과정에서 전혀 상관 없는게 궁금할 수 있다. 이런 경우 교사에게는 질문하기 어렵지만 생성형 AI는 쌩뚱맞은 질문에도 정성껏 답한다. 그렇기 때문에 개별 학생의 학습 진도에 따라 모든 학생이 완전학습을 성취하는 일이 가능하다."
-AI가 악용될 것이라는 우려도 있다.
"악용되는 건 우리 잘못이다. 1950년대 미국에서 '전자계산기를 수학 수업에 써도 되냐'가 뜨거운 이슈였다. 현재 미국은 계산기를 허용한다. 복잡한 개념을 풀어갈 수 있는 수리 능력을 키워야 하는 것이지 계산 능력은 중요하지 않다. 챗GPT도 마찬가지다. 현재 미국 대학에선 챗GPT를 활용해 어떻게 글을 쓸 수 있는지를 고민한다. 챗GPT에 주제를 던져주고 챗GPT가 써낸 글을 분석해 뭐가 문제인지를 찾고 토론하는 식의 과제를 낸다. 활용 방안은 무궁무진하다."
류 교수와 버지니아 대학교 연구팀은 핵심역량 측정 시스템을 개발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중요한 8가지 핵심역량 '비판적·분석적 사고, 창의력, 복합적 의사소통, 협업 능력, 디지털 리터러시, 감성지능, 복합문제해결 능력, 마음의 습관(성실성, 인내, 회복 탄력성, 자기효능감 등)' 가운데 어떤 역량이 뛰어난지를 측정하는 애플리케이션이다. 그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개인에 맞는 '역량 중심 교육'이 가장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 역량 중심 교육이 왜 중요한가.
"챗GPT가 주도하는 산업혁명 시대에는 읽고 쓰고 연산하는 능력은 필요하지 않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사람, 즉 개인이 중심이다. 이 때문에 사람의 본성을 구성하는 창의력, 의사소통 능력, 협업 능력, 비판적 사고 능력, 복합문제 해결 능력, 공감 능력, 회복 탄력성과 같은 핵심 역량이 필요하다. 역량은 90%를 인성, 10%를 기술로 본다. 기술과 지식이 아니라 '그 사람은 어떤 사람인가'에 초점을 맞춰 각자가 가진 강점을 끌어내야 한다."
- 개인 맞춤형 역량 중심 교육은 어떻게 시작할 수 있나.
"가장 중요한 것은 평가가 '학습의 시작'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평가는 학습 후에 잘 배우고 못 배운 것을 판단하는게 아니라, 학습 전에 이 아이가 뭘 알고 뭘 모르는지, 어느 분야에 관심이 있는지를 알기 위해 이루어져야 한다. 모르는 것을 배우는 학습(Learning) 만큼이나 아는 것을 배우지 않도록 하는 폐기학습(Unlearning)도 중요하다. 사전 평가를 활용해야 모르는 것은 배우고, 관심이 있는 분야는 더욱 깊이 파고들 수 있도록 개인에 맞는 학습 계획을 세울 수 있다."
- 생성형AI는 어떻게 활용되나.
"개인 맞춤형 교육을 하면 개인별로 수준과 학습 내용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교사 한 명으로는 한계가 있다. 이럴 때 디지털 교과서를 활용할 수 있다. 각자가 완전학습을 할 수 있도록 계획을 짜고, AI를 통해 질문하고 학습한다. 앞으로 AI가 개인의 학습 데이터를 모두 저장하고, 아이가 좋아하는 답변 스타일, 좋아하는 분야 등의 성향을 파악해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하는 시대가 열릴 것이다."
챗GPT는 작곡도 하고 그림도 그린다. 인간의 고유 영역이라 자부하던 창작 활동까지 완벽하게 해낸다. 인류가 설 자리가 점차 없어질 것이란 우려가 나오는 이유다. 류 교수는 "생성형 AI의 핵심은 개별 사용자 요구에 맞춰 서비스를 제공할 목적으로 만들어졌다는 것"이라며 "챗GPT라는 훌륭한 전담 비서가 생겼는데 어떻게 활용할지가 아니라, 어떻게 비서와 경쟁하지라고 고민하는 상황"이라고 꼬집었다.
-AI가 주도하는 환경에서 사람이 갖춰야 할 것은 무엇인가.
"'나 자신을 아는 것'이다. 내가 무엇이 궁금한지, 어디에 관심이 있는지, 내가 어떤 사람인지 등 자기 자신을 잘 알아야 한다. 그래야 AI에 무엇을 묻고 어떻게 활용할지를 판단할 수 있다. AI와의 경쟁이 아니라 AI를 활용해서 더 많은 성과를 내고, 내가 원하는 일을 하며 자유롭게 사는 법을 가르쳐야 하는 시대가 됐다."
- 한국 교육 환경에서 가능한 일인지 모르겠다.
"지금 Z세대들은 그 유전자를 갖고 있다. 요즘 아이들은 왜 배워야하는지, 왜 해야하는지 의문을 가진다. 이유와 가치를 알려주고 이해시키면 충분히 빠져들 수 있는 세대다. Z세대를 키우고 있는 X세대는 아날로그부터 디지털까지 모두 경험해 봤기 때문에 적응력이 좋다. 시스템만 바뀐다면 우리도 따라잡을 수 있다. 지금 아니면 더 이상 기회가 없을 수 있다."
- 챗GPT에 대한 우려는 점은 없나.
"챗GPT의 목적은 결국 데이터를 통한 이윤 추구일 것이다. 챗GPT에 뜨는 검색어를 지역별, 나이별, 성별별로 분석하면 특정 국가나 도시의 관심도 등을 파악할 수 있다. 특정 정보를 상위에 검색되게 할 수도 있다. 데이터는 권력이 될 것이다. 챗GPT가 현재 하루 10억 이상의 비용을 들이면서도 계속 운영을 하고 있는 이유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만의 툴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 성적인 부분, 남녀 차별, 역사 문제 등 예민한 부분을 검열하고 우리가 가르치는 방향으로 매칭해 한국형 교육 AI 모델을 개발해야 한다."
-교육자로서의 앞으로 꿈과 목표는.
"전 세계 모든 사람들이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를 알게 하고 싶다. 우리가 개발한 핵심역량 측정 시스템을 무료로 오픈해 전 세계 사람들이 누구나 '나는 이런 사람이구나'를 들여다보는 기회를 주고 싶다. 국가별, 지역별로 그들이 가진 역량을 파악한다면 교육 시스템에 대한 조언도 해줄 수 있다. 나의 모국인 한국의 교육 시스템을 바꾸기 위한 노력도 지속할 계획이다. 계속 책을 쓰고 인터뷰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얘기를 하는 것도 징검다리를 놓는 것과 같다. 첫 번째 돌, 두 번째 돌 제대로 짚어 올바른 목적지로 가는 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으면 좋겠다.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