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는 23일 오후 5시 시청 제2별관 1층 민원봉사실에서 '특이민원 대비 모의훈련'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모의훈련은 민원처리 담당자들의 안전한 근무 환경 조성과 비상 대응 능력 강화를 위해 마련됐다.
훈련은 민원인이 상담 도중 민원 처리 담당자에게 폭언, 폭행과 함께 기물을 파손하는 상황을 가정해 진행된다.
특이민원 응대 매뉴얼에 따라 ▲민원인 진정 유도 ▲사전 고지 후 녹음·촬영 ▲비상벨 작동(112 종합상황실 연결) 및 청원 경찰 호출 ▲피해 공무원 보호 ▲방문 민원인 대피 ▲가해 민원인 제압 ▲경찰 인계 등의 순으로 진행된다.
특히 청원 경찰과 관할 경찰서에서 경찰이 직접 출동해 현장감을 높인다.
울산시 관계자는 "직원들과 시민들이 함께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안전한 민원실 환경을 조성해 더 나은 민원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번 훈련을 마련했다"며 "주기적 훈련으로 민원 처리 담당자의 현장 대응 역량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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