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뉴 기아 레이가 전기차로 돌아왔다.
기아는 24일 더 기아 레이 EV 사전계약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다.
레이 EV는 레이 디자인에 14인치 알로이휠, 육각형 충전구를 적용한 전면부 센터 가니쉬 등 EV 전용 디자인을 추가했다.
실네에는 10.25인치 슈퍼비전 클러스터와 시동 버튼을 통합한 컬럼 타입 전자식 변속레버로 미래지향적 이미지도 강화했다.
레이 시동 버튼과 변속 레버가 있떤 센터페시아는 수평형 공조 스위치 및 디스플레이와 수납 공간으로 새로 꾸몄다.
배터리는 35.2kWh 리튬인산철(LFP)로, 최대 205km를 주행할 수 있다. 배터리 전방 언더커버를 적용해 공기역학을 개선하면서 복합 전비를 5.1km/kWh 달성했다.
최고 출력은 87마력 수준으로, 최대토크는 147Nm이다. 가솔린 모델보다 각각 15%, 55% 향상된 수치다. EV 전용 저소음 타이어로 정숙성도 높였다.
경형차 최초로 전자브레이크와 전자식 주차브레이크도 적용했다. 제동감과 주차 편의를 높였다. 오토 홀드와 회생제동을 통해 도심 주행도 배려했다.
다양하게 활용할 수 도 있다. 모든 좌석을 접으면 '풀플랫'으로 적재나 캠핑 등에서 유용하다. 전기차 전용 '유틸리티 모드'를 쓰면 공조와 오디오 등 전기장치를 장시간 사용할 수도 있다.
차로 유지보조와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등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도 적용했다.
가격은 2745만원에서 2955만원으로, 라이트와 에어, 1인승 밴 등으로 구별된다. 색상은 외장에 신규 스모크 블루 등 총 6종과 내장에 그레이, 블랙 등 2종을 선택할 수 있다.
기아 관계자는 "레이 EV는 합리적인 가격대를 기반으로 도심 주행에 최적화된 도심 엔트리 EV로서 전동화 흐름을 더욱 가속화할 촉매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기아는 국내 전기차 시장에서 레이 EV를 포함해 니로플러스, 니로EV, EV6, EV9 등 가장 빠른 속도로 차급별 전동화 라인업을 완성해 고객에게 다양한 선택권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기아는 레이 EV를 대상으로 다양한 프로그램도 준비했다. 고전압 배터리와 구동모터 등 별도 보증 부품에 대해 최초 구매 개인고객 대상 10년/20만km, 그밖에는 10년 16만km로 전기차 수준 보증기간을 제공한다. 10월 이전에 출고하는 300명에는 비상용 완속 충전 케이블 할인 쿠폰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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