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센터 1호점서 온라인 주문·배송 서비스 시작
온라인으로 동네마트 물건을 주문하면 1시간내 배송되는 서비스가 포항에서 첫 도입됐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3일 포항 소재 11개 중소마트가 중소유통 풀필먼트센터를 활용해 온라인 주문·배송 서비스를 지난 21일부터 개시했다고 밝혔다.
풀필먼트(Fulfillment)란 물류 전문업체가 물건 판매자 대신 배송과 보관, 포장, 재고관리, 교환·환불 서비스 등 과정을 담당하는 '물류 일괄 대행'을 의미한다.
산업부는 지난 2021년부터 89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포항, 창원, 부천의 중소유통 공동물류센터를 풀필먼트화하고 상품의 입고부터 주문·포장·배송가지 디지털 기반 물류 시스템을 조성하는 사업을 진행했다.
풀필먼트센터 구축이 동네마트 매출 증가로 이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12월 개소한 포항 풀필먼트센터의 경우 1년 사이 매출이 12% 성장했고, 이용 점포 수는 25% 증가, 취급상품 종류는 45% 확대 등 주요 영역에서 실적이 개선됐다.
산업부는 동네마트를 중심으로 온라인 유통생태계 조성을 위해 '네이버스토어(주문)', '삼성카드(수수료 우대)', '부릉(배달)' 등 민간 전문기업과 협약을 맺고 풀필먼트 시스템과 서비스를 연계해왔다.
소비자가 네이버를 통해 가까운 동네마트에서 상품을 주문하면, 동네마트는 풀필먼트 시스템을 통해 재고를 확인하고, 부릉을 통해 1시간 내 배송하게 된다.
동네마트를 운영 중인 유원상 사장은 "이전에는 직접 방문이나 전화 주문만 가능했는데, 이번에 온라인 주문·배송이 가능해져 앞으로 매출 증대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산업부 제경희 중견기업정책관은 "최근 유통산업이 온라인 중심으로 전환되면서 오프라인 업계 어려움이 큰 상황"이라며 "정부는 디지털에 취약한 중소유통의 경쟁력 강화를 지속 지원해 나가는 한편, 대·중소 유통 상생을 위해 규제개선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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