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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T,홍콩식품박람회 1600불 수출상담...K-푸드 현지 재도약 타진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는 지난 17일부터 19일까지 3일간 미식의 도시 홍콩에서 열린 '2023 홍콩식품박람회'에 참가해 1600만 달러의 수출 상담 성과를 거뒀다고 23일 밝혔다.

 

올해 34회째를 맞은 '홍콩식품박람회'는 홍콩무역발전국이 주최하는 중화권·아세안 지역 주요 박람회 중 하나이다. B2B 수출 상담을 진행하는 '푸드엑스포 프로(FOOD EXPO PRO)' 전문관을 비롯 프리미엄 식품을 포함한 B2C 소비자 식품홍보관 등 다양하게 구성돼 20개국 1300여 수출업체와 바이어들이 참가했다.

 

특히 올해는 홍콩이 코로나 봉쇄정책을 풀고 4년 만에 오프라인 박람회를 개최하며 경제부흥에 전력을 다하고 있는 상황이어서 K-푸드의 홍콩 수출 재도약을 위한 발판이 되는 행사로 여겨졌다. aT는 이에 따라 전통적인 인기 품목 인삼, 김치, 유자차를 비롯 간편죽, 스테비아 토마토 등 최신 트렌드의 상품군으로 '통합한국관'을 구성하고 K-푸드의 매력을 널리 알리는데 주력했다.

 

'통합한국관' 메인 홍보관에서는 현지 유명 한식 셰프를 초빙해 홍콩에서 인기가 높은 인삼과 라면을 활용한 삼계탕과 짜파구리 등 다양한 요리 시연을 선보여 바이어의 눈길과 입맛을 사로잡았다. 토마토 등 특별 홍보관에서는 다양한 이벤트와 시식 행사를 펼치며 향후 수출 주력 상품으로 육성하는 데 총력을 기울였다.

 

aT는 실질적인 수출 확대를 위해 박람회에 앞서 참가 수출업체와 홍콩 유력 바이어 대상 '사전 온라인 상담회'를 추진하고 박람회 현장 상담까지 지속 연결한 결과, 137만 달러 상당의 현장 MOU 체결 성과도 이끌어냈다.

 

2023 홍콩식품박람회의 '통합한국관' 시식 행사 현장. /aT

권오엽 수출식품이사는 "홍콩은 지난 3년간 정치 불안과 코로나 봉쇄 등으로 경제가 많이 위축됐었으나, 이번 박람회에서 K-푸드를 향한 여전히 뜨거운 관심과 수출 확대 가능성을 재확인했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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