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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자동차

현대차, 중국 충칭 공장 매물로…프리미엄 전략 재편 전망

현대자동차 인도 첸나이 공장

현대자동차가 중국 사업 체질 개선 작업을 본격화했다.

 

23일 로이터통신과 외신 등에 따르면 현대차 중국 법인인 베이징 현대는 11일 베이징 거래소에 충칭공장을 매물로 등록했다.

 

현대차는 지난 6월 최고경영자 인베스터 데이에서 올해 중국 생산공장 2개를 매각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충칭공장과 창저우공장이 유력하다. 앞서 2021년 베이징 1공장을 먼저 매각한 상황, 현대차는 베이징 2공장과 3공장만 남겨둔다는 방침이다.

 

현대차가 충칭공장을 매각하는 이유는 현지 판매 부진 때문이다. 충칭공장은 1조 6000억원을 투자해 2017년 완공한 중국 5번째 공장으로 연간 30만대에 달하는 생산 능력을 갖췄다. 그러나 현지 판매 부진이 극심해지면서 2021년 12월 가동을 멈추게 됐다.

 

베이징 현대가 충국 텐진에서 개최한 N 트랙데이.

현대차의 중국 판매량은 공장 1개도 풀가동하기 어려울 정도다. 2013년에는 중국 합작기업 중 가장 빠르게 100만대 판매 클럽에 진입하는 등 성공 신화를 써내리며 2016년에는 114만2000대에 달했던 판매량은 이듬해 78만대로 떨어졌다. 사드 보복 때문이었다. 이후에도 하락세를 멈추지 않으며 2020년에는 44만대, 지난해에는 25만대에 그쳤다.

 

반면 생산능력은 5개 공장에서 270만대나 된다. 2002년 처음 시장에 진출해 폭발적인 성장을 이어가며 현지 전용 차종을 꾸준히 출시하는 등 공을 들였지만, 정치적 문제로 떨어진 판매량을 되돌리기에는 역부족이었다.

 

앞서 현대제철도 반기보고서를 통해 베이징법인과 충칭법인을 매각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현대차와 기아 공장에 강판을 공급하던 곳이었지만, 현지 공장 축소에 따라 함께 정리하려는 것으로 풀이된다.

 

업계에서는 현대차가 중국 사업을 재정비하며 효율성을 높이려는 조치로 보고 있다. 현지 판매 모델을 축소하면서도 프리미엄 모델을 앞세우는 방식이다. 지난 4월 중국 상하이 모터쇼에서는 엘란트라 (아반떼) N을 공개하고 이번달 사전 판매까지 이어가며 고성능 브랜드 N도 내세우고 있다. 현지 반응도 좋다는 전언이다.

 

현대차가 중국 사업 재편을 본격화하면서 글로벌 사업을 어떻게 운영할지도 관심이 높아진다.

 

대표적으로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 공장을 매각할 가능성이 점쳐진다. 러시아 전쟁으로 오랫동안 가동을 멈추고 있는 가운데, 이미 구조조정과 매각 작업을 진행 중이라고 알려졌다.

 

대신 인도를 비롯한 신흥 시장에서 영향력을 키우는 모습이다. 최근 인도 탈레가온 GM 공장을 인수하며 첸나이 공장과 함께 현지 생산 능력을 100만대 수준으로 끌어올렸다. 현지 판매량은 연간 50만대 수준,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는 상황이라 기대도 커지는 모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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