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다음 달 1일 일본 시장에 '갤럭시Z플립·폴드5'를 출시한다.
23일 삼성전자에 따르면 갤럭시Z플립5와 폴드5의 예약구매는 22일부터 시작됐으며, 31일까지 진행되는 사전 판매 기간을 가진 후 9월 1일부터 정식 판매된다.
일본에서는 이동통신사 NTT도코모, KDDI를 통해 판매를 진행하며 자급제로는 판매하지 않는다. 가격은 플립5가 15만4300엔(약 141만원), 폴드5가 24만2660엔(약 222만원)으로 국내 출고가보다 2만~12만원 비싸게 책정됐다.
삼성전자는 8년 만에 'SAMSUNG(삼성)' 로고를 달고 일본 시장을 공략한다. 삼성전자는 2015년 갤럭시S6 때부터 일본에서 출시하는 스마트폰 제품에 'GALAXY(갤럭시)' 로고를 새겨 판매해왔다. 이 같은 조치는 반한 정서와 같은 정치적 영향을 피하고자 펼친 전략이지만, 앞서 출시된 갤럭시S23 시리즈부터는 삼성 로고로 교체됐다.
업계에서는 지난해 일본에서 점유율이 2위로 올라서면서 자신감을 회복한 것으로 보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애널리틱스(SA)에 따르면 지난해 일본 스마트폰 시장에서 갤럭시 폰(10.5%)은 샤프(10.1%)를 제치고 2위에 이름을 올렸다.
삼성전자가 최근 10개 분기 동안 가장 높은 점유율을 기록한 것은 지난해 1분기(13.5%)로 그 기세를 몰아 두자리 대의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는 상황이다. 2위인 샤프가 맹추격을 해오고 있지만, 올해 2분기에는 10.9%의 점유율을 보이며 선방했다.
한편 애플은 일본 시장에서 압도적인 1위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는 중이다. 다만, 올해 2분기 애플의 점유율은 47.3%로 하락세를 보였다. 애플의 시장점유율은 ▲2021년 55.6% ▲2022년 50.8%를 기록해 적지만 내림세를 나타내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일본은 애플을 제외하고는 '외산폰의 무덤'이라 불릴 정도로 점유율 확보가 어려운 시장"이라며 "일본에서 갤럭시Z5 신제품을 통해 일본 내 입지를 더욱 넓힐 수 있을지 주목된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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