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식탁과 주방을 넘어 고개들의 라이프 스타일을 겨냥한 '삼성 푸드(Samsung Food)'를 공개한다.
삼성 푸드는 오는 31일부터 104개국, 8개 언어로 서비스될 예정이며, 구글플레이와 앱스토어를 통해 다운로드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내달 유럽 최대 가전전시회 'IFA 2023'에서 삼성 푸드를 선보이기에 앞서 24일 서울 중구 태평로빌딩 삼성전자 기자실에서 미디어브리핑을 열고 플랫폼을 소개했다.
◆ '한국식 뇨끼'도 척척…가전과 연동해 편리한 조리 돕는다
삼성 푸드는 ▲레시피 검색·저장 ▲식단 계획 ▲식재료 관리 등 사전 준비 단계부터 ▲조리 ▲콘텐츠 공유 등 식생활 전반에 필요한 기능을 하나의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AI 기반으로 개인 맞춤형 서비스가 가능하고, 삼성 주방 가전과 연동해 더욱 쉽고 편리한 조리 경험을 제공한다.
생활가전사업부 서비스비즈그룹장을 맡고 있는 박찬우 부사장은 "삼성 푸드는 강력한 레시피 검색·저장 기능이 있다"며 "레시피를 찾기 위해 여러 웹사이트나 앱을 확인할 필요없이 삼성 푸드가 제공하는 16만개의 레시피 중에서 손쉽게 찾아볼 수 있다"고 말했다.
여기에 기존의 레시피에 '나의 레시피'를 추가할 수 있는 기능이 있어 자신의 요리 방법을 공유할 수도 있다.
삼성 푸드가 가진 레시피는 푸드테크 스타트업 '위스크(Whisk)'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다. 위스크는 다양한 식품 정보와 각 식품 간 상관관계를 분석해 영양과 섭취량, 비용, 구매처 등 소비자의 우선순위에 따른 최적의 음식 레시피 플랫폼을 제공하는 스타트업으로 2019년 삼성전자가 인수했다.
박 부사장은 "삼성전자가 라이선스에서 얻어오는 것도 있고 소비자가 올리는 것도 있어 다양한 소스를 기반으로 레시피를 풍부하게 확보할 것이며 레시피의 개수는 더 늘어날 것"이라고 언급했다.
박 부사장은 삼성전자만의 '푸드 AI' 기술을 강조했다. 푸드 AI 기능으로 개인별 음식 선호와 원하는 영양 균형 수준, 음식 종류 기반의 맞춤형 레시피도 제공함으로써 사용자의 상황과 특성을 고려한 레시피를 활용할 수 있다.
가령, 육고기가 들어가는 요리를 비건(Vegan) 레시피로 변경하거나 이탈리아 메뉴인 '뇨끼'를 한식 스타일로 바꿔 퓨전 요리 레시피로 제안해주는 식이다. 또한 개인의 숙련도와 여유 시간에 따라서 요리하는 방법도 안내한다.
박 부사장은 주방에 스마트 가전이 구비돼 있다면 삼성 푸드를 십분 활용할 수도 있다고 소개했다. 삼성 푸드는 주방 가전이나 사용자들과의 연결을 통해 맞춤형 레시피를 제공한다. 맞춤형 레시피의 조리 값을 '비스포크 오븐'으로 바로 전송하면 사용자는 조리 온도나 시간을 따로 일일이 설정할 필요가 없어 수월하게 요리할 수 있다는 게 박 부사장의 설명이다.
삼성전자는 비스포크 오븐을 시작으로 연말까지 '비스포크 인덕션'과 '비스포크 전자레인지' 등 다양한 주방 가전과 삼성 푸드를 연동해 편의성을 높일 계획이다.
◆삼성 헬스와 연동 가능…삼성 푸드로 '손 안의 영양사' 만난다
삼성 푸드는 개인의 취향과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해 맞춤형 식단 계획도 제안할 수 있게 설계된 앱이다.
박 부사장은 "▲선호·비선호 식재료 ▲가족 구성원 ▲요리 경험 ▲영양 등을 반영해 사용자가 섭취할 음식의 영양 성분을 알려줘 보다 건강한 식생활이 가능하게 한다"고 말했다.
또한 삼성전자는 사용자가 편리한 식(食)경험을 넘어 보다 통합적으로 건강 관리를 할 수 있도록 연내에 삼성 푸드와 삼성 헬스(Samsung Health)를 연동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두 서비스가 연동되면 사용자의 BMI, 체성분, 섭취·소모 칼로리 등을 기반으로 최적화된 레시피와 식단을 확인할 수 있다. 박 부사장은 "삼성 헬스에서 직접 측정한 혈압 같은 (건강) 정보가 전달되면 그 데이터에 맞춰 (레시피를) 제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삼성 푸드는 모바일 뿐 아니라 비스포크 냉장고의 패밀리허브에서도 사용 가능하다. 특패밀리허브와 연동하면 냉장고에 보관 중인 식재료까지 고려해 레시피를 추천 받을 수 있다. 삼성전자 측은 "패밀리허브에서 개인 맞춤형 레시피 기능은 연내 업데이트 예정"이라고 예고했다.
◆ 커뮤니티로 삼성 영토 확장 정조준
삼성전자는 삼성 푸드를 활용해 수익성 강화도 노린다.
기존의 삼성전자 스마트싱스나 패밀리허브와 차별점을 둔 부분은 '커뮤니티 기능'이다. 삼성 푸드는 레시피를 다른 사용자와 공유하고 의견을 주고받는 기능을 지원하며, 삼성전자는 이를 통해 이용자 수를 확대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박 부사장은 "올해 내 활성사용자 100만명 이상을 확보하고자한다"라며 "가입자가 늘면 여러 방면으로 수익 모델을 접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삼성 푸드 서비스 출시에 맞춰 지난 2021년 '비스포크 큐커'와 함께 도입한 구독 서비스도 대상 제품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마이 큐커 플랜'은 매달 일정 금액 이상을 협업 식품사 직영몰에서 결제 시 큐커 제품을 5만원에 구입할 수 있는 약정 서비스로, 출시 후 2년간 해당 상품으로 결제된 금액은 280억원에 달한다.
삼성전자는 스마트 싱스에 연결할 수 있는 비스포크 가전뿐만 아니라 삼성전자가 제작하지 않는 밥솥 같은 여타 스마트 조리기기에도 삼성 푸드를 연동할 수 있도록 준비 중이다.
박 부사장은 "소비자들의 푸드 경험을 완성도 있게 올리기 위해 구독·멤버십 서비스도 준비하고 있다"며 "IFA에서는 다양한 데모를 준비 중"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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