옷을 구입할 때 직접 입어보고 사면 어떨까. 특히 날씬한 아바타에 옷을 입혀보는 게 아니라 내 체형과 같은 아바타에 옷을 입혀볼 수 없을까' 고민을 하기 마련이다. 이 같은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3D 쇼룸 서비스가 등장했다.
3D 쇼룸에 들어가 자유롭게 공간을 뛰어다니며 걸려있는 옷 중에 맘에 드는 옷을 클릭해 아바타에 입혀보고, '테니스를 할 때 이 옷이 어울리는 지' 보기 위해 직접 그 옷을 입고 테니스를 쳐볼 수도 있다. 이 옷이 마음에 든다면 바로 구매하기 버튼만 누르면 1분도 채 되지 않아 제품 구입까지 완성할 수 있게 된다.
23일 서울 강남구에서 개최된 국내 최대 글로벌 섬유 패션 박람회 '프리뷰 인 서울 2023'에서는 KT의 초실감형 3D 쇼룸이 공개돼 큰 관심을 모았다. 헤드(HEAD), 헤지스(HAZZYS), 카카오프렌즈 골프가 참여해 실제 매장을 그대로 구현해 옷을 직접 골라 피팅해보고 바로 구매까지 할 수 있는 3D 쇼룸을 시연할 수 있었다.
이번에 구현된 3D 쇼룸은 지난 4월 대한민국이 주도하는 디지털 트윈 산업 확산을 위해 출범한 'K-디지털트윈 워킹그룹'의 첫 성과물로 주목을 받고 있다. 이 워킹그룹은 KT와 인리얼엔진 개발사인 에픽게임즈코리아가 공동으로 주관했으며, 3D 의상 소프트웨어 업체인 클로버추얼패션, 메타버스 기업인 빗썸메타 및 TCAG는 물론 크리에이티브 애플리케이션 제작사인 어도비가 협업한 가운데 20여개의 기업·대학·기관이 참여했다. '
특히 3D 쇼룸은 고사양 그래픽을 추구하는 에픽게임즈의 최선 버전 '인리얼엔진5'로 제작돼 뛰어난 그래픽의 사실적인 공간과 실제에 가까운 핏, 텍스쳐 등 의상 정보를 구현해 실제 매장이나 팝업스토어를 방문하는 것과 같은 경험을 얻을 수 있다. 옷의 질감을 확인할 수 있으며 같은 치수 옷이라도 핏감이 매번 다른 데 아바타가 직접 옷을 착용한 모습을 실감 나게 구현했다.
임효열 KT 신규서비스P-TF 상무는 이날 기자들을 대상으로 한 3D 쇼룸 시연 행사에서 "디지털트윈 모델을 패션 분야에 적용했는데, 이번 3D 쇼룸 커머스에서는 실제 오프라인 매장이나 팝업 스토어에서 느낄 수 있는 초실감 공간을 구현하고자 했다"며 "특히, 네트워크 사양이 좋지 않아도 서비스가 제대로 작동하며, 국내 유일의 KT 클라우드 스트리밍 기술을 통해 고객 경험을 지원한다"며 "더 많은 의견을 반영해 일반 고객들을 상대로 주문과 결제를 연동해 디지털 트윈이 실물 판매로까지 연결되는 커머스 모델을 연내 상용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실제 매장 그대로 구현한 3D 쇼룸, 자신과 비슷한 체형의 아바타 곧 서비스
기자는 각 전문업체들과 협업해 개발한 3D 쇼룸을 체험해볼 수 있었다.
우선 메타버스 기업 빗썸메타가 개발한 코오롱인더스트리 FnC 부분 '헤드' 3D 매장은 서울 강남구 삼성동에 위치한 헤드의 플래그십 스토어인 '빛의 코트'를 그대로 구현한 것이다. 저사양 PC에서도 그대로 구현할 수 있다. 걸려 있는 옷 중에 맘에 드는 옷을 클릭하니 아바타에 직접 착용해볼 수 있었다. 특히 실제 매장에 위치해있는 미니 테니스 경기장을 가상의 거대한 테니스 경기장으로 꾸몄는데, 테니스 경기장으로 이동하니 아바타가 헤드의 옷을 착용하고 직접 테니스를 쳐볼 수 있어 편리했다. 옷의 핏감이 마음에 들어 '구매하기' 버튼을 누르니 브랜드 홈페이지가 연결돼 제품 구입까지 완료할 수 있었다.
2번째 매장인 헤지스 3D 쇼룸도 체험해봤다. 이 매장은 '더현대 서울점'의 실제 헤지스 매장을 3D 쇼룸으로 그대로 구현한 것이다. 매장과 연결된 입구를 통해 헤지스의 모티브 공간인 케임브리지 대학이 보이는 강변과 조정 경기를 펼치는 아바타의 모습을 감상할 수 있도록 가상 세계가 구현돼 있었다. 매장에 들어가니 제품의 특성을 음성으로 안내해줘 편리했다. 마음에 드는 옷을 클릭해 아바타의 몸에 착용해보고 옷을 입은 채 골프 퍼팅을 해볼 수 있었다.
하지만 아바타의 체형은 완벽한 데 나는 완벽하지가 않아 아바타가 입은 모습 만 보고 제품을 구입하기가 망설여지기 마련이다. 이를 고려해 사이트에 조만간 자신의 사진을 올리면 자신과 비슷한 체형의 아바타를 만들어주고, 이 아바타에 옷을 입혀보는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제품 구입을 원하면 사이즈만 선택하면 브랜드 홈페이지에 들어갈 필요 없이 바로 구매가 가능하다.
TCAG가 제작한 카카오프렌즈 골프 매장으로 이동했다. 골프 아지트 3D 쇼룸은 올해 하남에 처음 오픈한 플래그십 스토어 '골프 아지트'를 그대로 옮겨온 것이다. 10월 초 정식 출시를 앞두고 있는 이 쇼룸은 현재는 60개 제품을 제공하지만 향후 150종으로 늘릴 예정이다. '더 허브'라는 자체 플랫폼을 통해 멀티플레잉과 채팅 등 기능을 제공한다.
골프 슈즈도 전시돼 있었는데 자리를 조금씩 이동해 슈즈를 보면 슈즈가 움직이면서 실감나게 제품을 경험할 수 있었다. 이 매장 직원은 "카메라로 제품을 10~20장 정도 찍어 3D 입체 모델을 만들 수 있다. 3D 오브젝트가 눈 앞에서 왔다 갔다해 생생하게 제품을 감상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KT, AI 분야 기술 더욱 고도화...3D 쇼룸 통해 차별적 쇼핑 경험 제공
KT는 차세대 커머스 개념의 3D 쇼룸을 연내에 각 브랜드 제휴사의 마케팅 채널을 통해 일반 고객도 온라인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오픈할 계획이다. KT측은 패션업계에서 새로운 고객경험 제공과 브랜드 강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KT는 또 클라우드 스트리밍 기반으로 커머스를 전개하고자 하는 사업자들에게 초기 비용에 대한 부담을 줄여주고자 KT 결제 모듈을 표준 API(응용프로그램인터페이스)로 제공하고 판매 수익을 나누는 모델로 방향을 잡았다. 이를 통해 태동하고 있는 초실감형 3D 콘텐츠 시장을 활성화하고 장기적으로는 클라우드 스트리밍 기반으로 다양한 사업자의 커머스가 이뤄지는 유통 플랫폼으로 자리 잡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KT는 앞으로 AI(인공지능) 기반의 가상 피팅, AI 챗봇 기반 가상 점원 등 KT가 보유한 AI 기술 및 K-디지털트윈 워킹그룹 파트너와의 협업으로 AI 분야 기술 요소를 고도화해 3D 쇼룸 내 차별적인 쇼핑 경험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임효열 상무는 "트렌드에 민감하고 변화가 빠른 패션산업과 디지털트윈, AI 등 첨단 IT 기술과의 융합은 피할 수 없는 시대적인 흐름"이라며 "KT는 국내 기업 중 유일하게 클라우드 스트리밍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다양한 DX 서비스 제공 경험을 토대로 최고의 사업 파트너이자 든든한 K-디지털트윈 플랫폼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클로버추얼패션 김광일 부사장은 "KT가 보여주는 3D 쇼룸은 글로벌 패션기업들이 꿈꿔왔던 넥스트 커머스가 목전에 왔음을 알리는 기회가 될 것이며, 이번 전시를 전후로 디지털 패션 시장은 획기적인 전환을 맞이할 것"으로 기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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