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여름 유통가가 폭염 효과를 톡톡히 경험했다.
기상청에 따르면 지난 6월 1일부터 23일까지 전국 기준 폭염일수는 총 14일로, 같은 기간 평년값인 10.2일 대비 4일 더 길다. 폭염이 처음 시작된 시기도 지난 10년 사이 2번째로 이른 5월 16일(강릉, 경주 등 13개 지역)이었다. 서울 기준 강수일수도 6월에는 11일, 7월에는 19일에 이르러 평년값 6월 9.9일과 7월 16.3일을 훌쩍 넘겼다.
전보다 더운 날씨와 잦은 비에 유통업계는 특수 아닌 특수를 누렸지만 동시에 인명사고도 일어나면서 향후 심화될 기후 온난화에 대한 대비책 마련도 시급해졌다.
24일 <메트로경제> 취재 결과, 유통업계에서도 폭염과 관련한 다양한 현상이 나타났다. 코로나19 팬데믹 종식 이후 수요가 크게 떨어졌던 배달/배송 서비스 이용률이 상승했으며 대표적인 여름 상품인 에어컨, 선풍기, 냉감의류, 아이스 음료 매출이 크게 뛰었다. 메트로경제>
홈플러스에 따르면 올해 기록적인 폭염과 폭우로 엔데믹(풍토화)이 본격화했음에도 온라인 배송 서비스 이용자와 매출이 크게 늘었다.
폭염이 기승을 부린 지난달 24일부터 이달 9일까지 약 20여 일간 홈플러스 온라인 '마트직송'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약 13% 증가했으며, '1시간 즉시배송' 매출은 45% 급등했다. 열대야 영향으로 22시(27%), 23시(30%) 등 심야 방문 건수 역시 크게 늘었고, 같은 시간대 신규 방문 건수 역시 각각 40%, 39% 증가했다. 에어컨(686%), 휴대용 선풍기(539%), 써큘레이터(215%) 등 여름가전 매출이 큰 폭으로 뛰었다.
패션/리빙업계에서는 기능성 냉감 원단을 활용한 제품들이 큰 인기를 누리면서 신소재 경쟁이 치열했다. 특히 올해는 냉감 침구류 수요가 4월부터 시작돼 장마가 끝난 직후인 8월 초 정점을 찍었다는 평가다.
대명소노시즌의 홈라이프브랜드 소노시즌은 4월 냉감 침구 출시 후 5월 한 달간 판매량이 전월 대비 약 4배인 330% 증가했다. 올여름 판매량도 전년 동기보다 2배 이상 증가했다.
소노시즌 관계자는 "지난해 6~8월에 비해 올해 6~8월에만 판매 건수가 447% 증가했고 매출은 369% 늘어났다"고 말했다.
현대백화점에 따르면 냉감소재 침구류 매출은 지난 7월 장마 직후 치솟았다. 장마 직후인 7월 26일부터 29일까지 냉감소재 침구류 매출이 전년 대비 43.1% 증가했는데, 특정 브랜드에 국한하지 않고 대부분 브랜드에서 골고루 품절됐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브랜드에서 여름 침구 특가 제품은 완판됐다"며 "인기 제품은 신규 리오더를 통해 물량 수급에 지속적으로 나서고 있다"고 말했다.
무더위에 '아이스 음료' 매출은 수직 상승했다. 매년 여름 아이스 음료 매출이 폭주하곤 했지만 올해는 상승세가 더욱 가팔랐다.
엔제리너스는 올해 가장 더운 기간이었던 7월 28일부터 지난 8일까지 빙수 메뉴 판매량이 전년 동기간 대비 32% 이상 증가하며 높은 기온에 더불어 함께 상승하는 제품 판매 추이를 보였다. 특히 평균 기온이 33℃를 웃돌며 가장 더웠던 8월 1주차(7월 30일~8월5일)에는 빙수 제품 판매량이 전년 대비 45% 이상 증가했다.
편의점 업계에서는 즉석 커피가 고물가 현상까지 맞으며 매출이 크게 뛰어, 올해 업계 전체 기준 10억 잔 판매도 가능하겠다는 전망이 나온다. 지난해 편의점 4개사가 판매한 즉석커피는 약 6억 잔이다.
폭염에 여름 상품 매출이 고신장했지만 고열작업 중 노동자가 사망하는 안타까운 사고도 일어났다. 지난 6월 코스트코 하남점에서 폭염 속 카트 업무를 하던 김동호(29)씨가 쓰러져 사망했다. 더불어민주당은 고 김동호씨 사건 후 일정 온도 이상 폭염이 지속될 때 노동자들이 반드시 휴게 시간을 갖도록 산업안전보건법 개정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장마·폭염·태풍의 영향으로 농축산물 수급도 문제로 떠올랐다. 지난 21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 따르면 선물세트용 사과로 쓰이는 홍로(상품, 10㎏)의 평균 도매가는 18일 기준 9만7920원으로 1년 전(6만6188원)보다 47.9%나 올랐다. 배는 올해 수확한 원황(상품, 15㎏) 품종의 도매가가 5만5840원으로 1년 전보다 20.2% 더 비쌌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지난해는 전보다 덥지 않은 여름이었지만 올해는 역대급 더위를 기록했다"며 "몇 년 전부터 길어지는 여름철을 대비해 기상 빅데이터를 인공지능(AI)으로 분석해 필요한 상품을 마련하는 등 다양한 대책을 마련했다. 앞으로 기후 데이터가 유통업계에서 더욱 중요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