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클로바X'를 선보인 가운데 오는 11월까지 기능 고도화에 집중하겠다고 밝히면서 글로벌 IT기업들이 해당 상황을 주의 깊게 보고 있다. 한국화 서비스 기능에 우선 주력겠다고 밝히면서다.
27일 IT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가 오는 11월까지 클로바 X 기능을 고도화해 선보일 예정이다. 구체적으로 어떤 기능을 고도화 시키겠다고 알려진 바 없으나 제한된 질문 수를 대폭 늘리고 한국어에 특화된 서비스를 개선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현재는 3시간에 질문 30개라는 기능을 제한하고 있다.
지난 24일 네이버는 AI 거대언어모델(LLM)인 '하이퍼클로바X'를 기반으로 한 AI 챗봇 서비스 '클로바X'의 베타서비스를 시작했다.
서비스 출시 이후 한국판 챗GPT로 알려진 클로바X는 업계의 큰 관심을 받았다. 출시 이후 가입자가 대폭 증가하면서 대기까지 생겨날 정도였다.
특히 클로바X가 한국어 서비스를 고도화 하겠다고 밝히면서 구글, MS, 오픈AI 등 글로벌 IT 업계가 더욱 주목하고 있다.
만약 클로바 X가 챗GPT와 바드보다 한국어 서비스에 뚜렷한 강점이 있을 시 시장 내 가입자 수 변동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현재 클로바X는 대한민국 지방에서 사용하는 사투리로도 대화가 가능할 정도로 한국어 서비스에 특화돼있다.
아울러 계획 일정표 작성, 상품 비교, 일상 대화에서도 한국의 정서에 가장 잘 맞는 답을 제공했다.
그러나 생성형 AI 서비스가 오답이나 환각(할루시네이션·Hallucination)을 내놓는 현상은 클로바X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나고 있다.
네이버 관계자는 "서비스의 기능 개선 작업을 계속 이어 나갈 것"이라며 "전 세계에서 K콘텐츠 등 한국에 집중하고 있는 가운데 한국 문화와 정서에 잘 맞는 특화된 서비스 개선에 특히 속력을 낼 것"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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