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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제약/의료/건강

대웅제약, 글로벌 영토 더 넓힌다..‘나보타’, 세계 첫 사각턱 적응증 획득

대웅제약이 자체 개발한 제품으로 글로벌 시장 공략을 확대하고 있다. 엔블로와 펙수클루 등 자체개발 신약의 수출도 꾸준히 이어지는 가운데 보툴리눔 톡신 '나보타'의 적응증 확대로 글로벌 경쟁력이 한층 강화될 전망이다.

 

대웅제약은 지난 25일 식품의약품안천처로부터 자체 개발 보툴리눔 톡신 나보타가 양성교근비대(사각턱) 적응증을 허가 받았다고 27일 밝혔다.

 

이로써 나보타는 총 5개의 적응증을 보유하게 되었다. 미용분야에서 ▲미간주름 ▲눈가주름에 이어 ▲사각턱 적응증을 추가했고, 치료분야에서는 ▲뇌졸중 후 상지근육경직 ▲눈꺼풀 경련 적응증을 보유해 상안면, 하안면 주요 시술 부위에 대해 적응증을 모두 보유한 세계 유일한 제품이 됐다.

 

대웅제약은 이를 계기로 해외 허가국가에도 사각턱 적응증 추가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안면부 시술의 대표 제품으로 거듭난다는 계획이다.

 

나보타는 국내를 벗어나 글로벌 전역에서 활발히 활동 중이다. 최대 시장으로 일컬어지는 미국에서 나보타(미국명 주보)는 밀레니얼 세대의 호응을 바탕으로 최근 2년간 연평균 62%의 매출 성장률을 나타냈고, 시장점유율 10%를 넘어섰다. 지난 6월에는 영국, 독일, 오스트리아에 이어 이탈리아에도 나보타(유럽명 누시바)를 출시하며 유럽에서도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으며, 2024년에는 호주에도 발매하며 진출 영역을 넓혀 나갈 계획이다.

 

대웅제약 박성수 부사장은 "나보타는 세계 최초로 사각턱 적응증을 획득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며 글로벌 1위 보툴리눔 톡신으로 한걸음 더 나아갈 준비를 마쳤다"며 "국내 유일 턱밑 지방개선 주사제인 브이올렛과의 시너지를 통해 글로벌 메디컬 에스테틱 대표 기업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다.

 

대웅제약이 개발한 당뇨병 신약은 중동으로 진출한다. 대웅제약은 지난 25일 사우디아라비아 식약청(SFDA)에 당뇨병 치료제 국산 신약 엔블로정의 품목허가신청서(NDA)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국내 정식 출시 이후 약 100일이 된 시점에 아세안 4개국에 이어 중동까지 5개국 진출에 성공한 셈이다.

 

대웅제약은 오는 2025년까지 15개국, 2030년까지 50개국 진출을 통해 글로벌 블록버스터 신약으로 성장시킬 계획이다.

 

대웅제약 전승호 대표는 "이번 사우디아라비아 품목허가신청은 지난 3월부터 이어진 인도네시아, 필리핀, 태국, 베트남 품목허가신청에 이어 반년 도 되지 않은 시점의 쾌거"라며 "사우디아라비아를 중동 시장 진출을 위한 교두보로 삼아 국산 36호 신약 엔블로가 글로벌 블록버스터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지난해 7월 출시된 위식도역류질환 치료 신약 '펙수클루' 역시 국내 출시 1년도 안 돼 필리핀, 에콰도르, 칠레 등 중남미 3개국 허가를 받았다.

 

대웅제약은 나보타와 펙수클루, 엔블로 등에 힘입어 최근 2년간 해외수출이 200% 이상 성장했다. 2020년 448억 원이었던 수출액은 2022년 1348억 원까지 증가했고, 올해는 1485억 원을 목표로 순항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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