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국립대학교 대학원 기술경영학과(MOT)는 지난 29일 오전 진주 아시아레이크사이드 호텔에서 한국남동발전과 경남도청, 한국전기연구원, 한국산업기술시험원 등 경남 소재 공공기관이 참석한 가운데 '제8회 경남 디지털혁신 융합 포럼'을 개최했다.
경남 디지털혁신 융합 포럼은 경상국립대 기술경영학과가 2021년부터 국립대학육성사업의 일환으로 주관하는 산·학·연·관 네트워크 협의체이다.
이번 포럼은 경남 소재 지자체 및 공공기관 관계자와 연구자들이 참여해 '에너지산업의 디지털전환 및 디지털트윈 활용 현황'이라는 주제로 에너지 분야의 디지털 전환 성공사례를 공유하고 지역혁신을 위한 산·학·연 협력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였다.
경상국립대 기술경영학과 송지훈 교수가 사회를 맡은 이번 포럼은 경상국립대 전정환 기획처장의 축사를 시작으로, 한국남동발전의 디지털전환 우수사례 발표, 경남지역 디지털 혁신방안에 대한 패널 토의 순으로 진행됐다.
한국남동발전은 지역을 대표하는 공기업으로 '에너지산업의 디지털전환 및 디지털트윈 활용 현황'에 대하여 ▲디지털트윈 기술을 활용한 디지털 발전소 구축사업 ▲디지털트윈 성숙도 평가지표 개발 연구사례 ▲플랫폼 기반 에너지신사업 추진방안 등 디지털전환 우수사례 3건을 발표했다.
이어진 패널 토의에서는 앞선 발표자와 더불어 한국전기연구원 전략정책본부 미래전략실 손성호 실장, 한국산업기술시험원 전략기획실 김태영 실장 등이 패널로 참가해 에너지산업 분야의 공공기관 협의체를 통한 경남지역 디지털 혁신방안에 대해 심도 있는 토론을 나누었다.
행사를 주관한 경상국립대 기술경영학과 전차수 학과장은 "디지털전환과 에너지 전환은 현대 사회의 중요한 과제로,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며 "이를 효과적으로 추진하고 성공적으로 이끌어 나가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산학협력이 요구될 것이며, 이를 주도하는 한국남동발전의 노력이 큰 의미가 있다"고 언급했다.
한편, 경상국립대 MOT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는 '융합기술사업화 확산형 전문인력 양성사업'에 2020년 선정되어 2021년부터 대학원 석·박사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경남지역 기업체 및 공공기관 학생들의 실무역량 함양을 위한 STAR-G 교육시스템 구축하고, 최고 수준의 전임교원과 실무경력 20~30년의 겸임교수들을 초빙하여 이론과 실무 중심의 차별화된 커리큘럼을 바탕으로 경남의 혁신성장을 선도할 전문 인재 양성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또 2021년부터 국립대학육성사업의 지원을 받아 경남 디지털 혁신융합 포럼을 주기적으로 개최하여 경남지역 내 디지털전환 확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