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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50년 혁신 함께한 코닝, 기자 간담회 열고 50년 미래 동반 약속…벤더블 글래스 투자 첫 발표

엔델 윅스 코닝 회장이 역사를 소개하고 있다.

삼성전자 혁신 역사를 함께한 코닝이 한국 진출 50주년을 맞았다. 삼성과의 파트너십을 강조하며 새로운 50년을 위한 투자도 이어간다.

 

코닝은 31일 서울 신라호텔에서 한국 투자 50주년 기념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코닝은 1973년 처음 국내에 투자했다. 삼성에 흑백 TV를 공급하는 것을 시작으로 LCD 기판 유리와 모바일용인 고릴라 글래스 등을 만들어왔다.

 

엔델 윅스 회장은 한국에 대한 높은 관심과 기대를 강조했다. 처음 故 이병철 삼성 창업 회장이 사업을 제안한 이후 전자 업계 혁신을 함께 하며 발전을 이뤄왔다며, 한국 임직원들의 높은 잠재력도 성공 요소로 빼놓지 않았다. 지금까지도 이재용 회장과 깊은 친분을 유지하고 있다며 한국을 핵심 기지로 혁신을 이어가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했다.

 

특히 윅스 회장은 한국을 차세대 제품인 초박막 벤더블 글래스 핵심 공급망으로 삼고 추가 투자를 발표했다. 장소는 삼성디스플레이 공장이 있는 충북 아산, 이미 이날부터 생산을 시작했다는 설명이다.

 

코닝이 만든 초박막 벤더블 글래스(왼쪽)과 이를 자체 적용한 제품들. 갤럭시 Z폴드와 함께 시제품인 접는 타블렛도 만들었다.

벤더블 글래스는 차세대 폴더블 스마트폰에 탑재될 것으로 기대된다. 머리카락 절반 굵기로 내구성과 유연성을 확보함은 물론, 구부러지는 부분을 더 얇게 만드는 가변형으로 주름을 최소화했다. 일단 모바일부터 랩탑 크기로 만들기 시작해, 크기를 계속 늘릴 계획이다.

 

윅스 회장은 앞으로도 한국에서 중점적으로 벤더블 글래스를 제조한다는 방침이다. 한국이 코닝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데다가, 고객사와 가깝고 '위대한' 3000여명 임직원이 있다는 이유다.

 

윅스 회장은 9월 1일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을 만날 계획이다. 한국 투자 50주년 기념 행사를 열고 주요 기술 협력 방안을 논의할 것 같다고 말했다.

 

현대자동차와의 깊은 협력 관계도 숨기지 않았다. 코닝은 배기가스 저감장치 핵심 소재에 더해 최근에는 차량용 윈드 쉴드 등을 만들고 있다. 이날 현대차 정의선 회장과 협력 37주년 기념 행사를 열고 만남을 가졌다고 밝히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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