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쇼핑 업계가 유료방송 사업자와의 송출수수료에 대한 갈등으로 방송 송출을 중단하겠다는 무리수를 강행하고 있다. 특히 정부의 중재에도 양자 간 해결이 전혀 진전되지 않아 결국 '대가검증 협의체'가 열리게 됐다.대가검증 협의체는 빠르면 이번 주에 개최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홈쇼핑 및 유료방송 사업자 간 수수료 협상에 대한 객관적 검증에 돌입하게 된다.
NS홈쇼핑이 이미 지난주에 과기정통부에 LG유플러스와 계약 갈등 중재를 위한 협의체 구성을 요청했으며, 2번째 대상자는 롯데홈쇼핑이다. 롯데홈쇼핑이 가장 먼저 케이블TV 사업자에 방송 송출 중단 방침을 밝혔는데, 딜라이브 강남 케이블TV에 10월 1일부터 방송 송출을 중단한다고 통보했다. '홈쇼핑 송출수수료 가이드라인' 개정안에 따라 대가검증협의체는 자동으로 열리게 된다.
또 현대홈쇼핑과 CJ온스타일이 LG헬로비전에 재계약 협상 중단을 통보하며 각각 9월 말부터, 10월부터 방송 송출을 중단한다는 방침을 밝히면서 이후 개최되는 대가검증협의회는 현대홈쇼핑과 CJ온스타일도 포함될 것으로 예상된다.
홈쇼핑사들은 케이블TV 사업자에게 일방적인 방송 중단을 진행하기로 해, 케이블TV 이용자들은 과기정통부가 이를 바로잡지 못 하면 이들 홈쇼핑 채널을 더 이상 볼 수 없게 된다.
특히 LG헬로비전이 케이블TV 1위 사업자이다 보니 2개의 홈쇼핑사가 LG헬로비전에 방송 송출을 중단한다고 밝혀 LG헬로비전은 매우 당황하고 있다. LG헬로비전은 방송 송출 중단이 GS홈쇼핑 등으로 이어질까 우려하고 있다.
LG헬로비전은 케이블TV 가입자는 368만 가구를 보유하고 있으며, 딜라이브도 200만 이상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다. 이로 인해 570만 가구에서 이들 홈쇼핑 채널을 볼 수 없는 것으로 이용자들은 큰 불편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홈쇼핑 사업자들은 100원을 팔면 60원 이상을 송출수수료를 내야 하는 상황이어서 송출수수료가 지나치게 많다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송출수수료가 부당하다고 생각할지라도 방송 중단까지는 가지 않고 케이블TV 사업자와 해결점을 찾는 것이 시청자들의 피해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다.
지금까지 아주 소극적인 자세로 중재에 임했던 과기정통부가 더 적극적인 자세로 양 사업자의 분쟁 해결에 나서야 한다. 과기정통부는 관련업체에 "대화를 통한 원만한 해결을 바란다"는 입장 만을 전달했는데, 이 같은 입장 표명으로는 양 사업자간 갈등이 전혀 해결될 수 없다. 정부는 빠르면 이달부터 홈쇼핑 채널이 중단되는 것을 막는 것이 급선무임을 잊어서는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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