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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리버버스 사업 본격 추진...아라한강갑문~여의도 30분 소요

오세훈 서울시장(우)과 최종양 이랜드그룹 부회장이 리버버스 사업 추진을 위한 공동협력 협약을 체결한 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서울시

서울시는 시내 주요 주거·업무·관광지역을 잇는 '한강 리버버스(수상버스)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한다고 4일 밝혔다.

 

이날 시는 한강 리버버스를 운영할 이크루즈가 속한 이랜드그룹과 공동 협력 협약을 맺고 내년 9월 운항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키로 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서울 강서구 개화동 아라한강갑문과 여의도 사이를 오가는 리버버스 노선이 만들어진다. 해당 노선은 편도로 약 30분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된다. 버스를 타고 김포골드라인이나 지하철 5호선으로 환승해 여의도로 이동하는 시간과 비교하면 경쟁력이 있다고 시는 설명했다.

 

운항 간격은 출퇴근 시간대를 기준으로 15분을 유지할 계획이다. 시가 도입하는 리버버스는 199인승이다. 시내버스 한 대가 약 50명을 수송한다고 가정하면 버스 4대가량의 인원을 한꺼번에 수용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시는 리버버스가 대중교통 혼잡을 완화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다.

 

또 시는 버스, 지하철 등 육상 대중교통과 동일한 교통카드로 리버버스 요금을 결제하고 환승 할인도 가능하도록 인천시, 경기도 등과 협의할 계획이다.

 

아울러 시는 김포와 서울을 잇는 광역노선 외에 서울시내 마포, 여의도, 잠원, 잠실 등 주요 지역을 연결하는 노선도 내년 9월부터 운영을 시작한다는 목표다.

 

협약서에는 ▲리버버스 운영 조기 안착과 안정적인 운항을 위한 행정·재정적 지원 ▲선착장 설치 및 접근성 개선 ▲선착장 같은 기반시설 유지 관리 ▲친환경 선박 도입과 무장애 설계 적용 등을 위해 상호 협력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시는 리버버스 선박 조기 확충과 친환경 선박 도입 확대 등 공공성 확보를 위해 서울주택도시공사(SH) 한강개발사업단이 리버버스 프로젝트에 참여하도록 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할 방침이다.

 

최종양 이랜드그룹 부회장은 "한강 리버버스는 수도권에 고착화된 교통 정체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이 될 뿐 아니라 서울이 3000만 관광도시로 거듭날 수 있는 필수 인프라로서, 한강의 기적을 일궈낸 대한민국 수도 서울에 꼭 필요한 사업"이라며 "최근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이 화두인 만큼 전기 추진 및 하이브리드 동력 시스템을 활용한 친환경 선박 도입에도 앞장서겠다"고 약속했다.

 

오세훈 시장은 "리버버스가 도입되면 시민들이 편리한 수상교통을 통해 강 건너, 강 원거리 등을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게 된다"며 "생활 교통의 편의가 획기적으로 달라지고 한강 활용도 역시 상상할 수 없이 바뀌게 될 것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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