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 2023년 상반기 전자지급서비스 이용현황 발표
올 상반기 온라인 카드결제 등 전자지급결제대행 서비스 이용규모가 하루 평균 1조1845억원으로 1년 만에 1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간편결제 서비스도 삼성·LG·애플 페이 등 휴대폰 제조사를 중심으로 16.9% 늘었다.
한국은행이 6일 발표한 '전자지급서비스 이용현황'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전자지급결제대행서비스(PG)의 일평균 이용금액은 1조1845억원으로 1년전과 비교해 16% 증가했다. 이용건수는 2510만건으로 같은기간 8.1% 늘었다.
전자지급결제대행서비스는 온라인에서 구매자로부터 대금을 수취한뒤 지급결제정보를 판매자에게 송·수신 하는 방식으로 정산을 대행해주는 서비스를 말한다. 온라인 카드결제나 계좌이체 등이 이에 해당한다.
한국은행 관계자는 "온라인 거래가 늘며 신용카드 결제대행을 중심으로 이용규모가 증가했다"고 말했다.
실제로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2021년 상반기 23.6%, 2022년 10.9%, 2023년 7.2% 증가했다. 증가폭은 줄어들고 있지만, 꾸준히 증가하고있다는 설명이다.
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 등 카드나 계좌를 연동해 선불금을 충전, 물건을 사거나 송금하는선불전자지급서비스는 하루평균 2875만건으로 9687억원이 거래된 것으로 집계됐다. 전년 대비 8.6%, 20.8% 늘었다.
전자지급결제대행과 선불전자지급 서비스가 증가하면서 결제대금예치 서비스(escrow) 도 증가했다. 결제대금예치서비스는 구매자로부터 대금을 받고 거래가 적절히 이뤄졌는지 확인한 뒤 구매대금을 판매자에게 지급하는 서비스다.
결제대금예치서비스의 일 평균 건수는 319만건, 액수는 1544억원이다. 전년대비 액수는 24.8% 감소했지만, 이용건수는 1.2% 늘었다.
아파트 관리비, 전기·가스 요금 등과 같은 고지서를 이메일·앱 등을 통해 발행하고 정산을 대행하는 서비스인 전자고지결제 서비스의 일평균 이용 실적은 26만건, 663억원으로 전년 대비 각각 2.6%, 193.9% 증가했다.
비밀번호와 지문과 같은 생체정보 등 간편인증수단을 통해 결제·송금하는 간편결제·송금 서비스도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지난해 간편결제 서비스 이용규모는 하루평균 2628만건으로 1년전과 비교해 13.4% 늘었다.
특히 간편결제·송금 서비스는 삼성, 애플 등 휴대폰 제조사를 중심으로 상승하고 있다. 삼성 휴대폰을 통해 삼성페이, 애플 휴대폰을 통해 애플페이를 이용하는 비중은 지난해 상반기 23.6%에서 올해 상반기 25.1%로 늘었다.
간편송금 서비스도 하루평균 610만건으로 24.2% 증가했다. 금액으로는 7461억원으로 23.9% 늘었다.
한국은행 관계자는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시행한 이후 금융소비자의 간편송금 서비스 이용이 늘어난 영향"이라며 "관리가 편리해지며 간편송금이 용이해졌다"고 말했다.
마이데이터 서비스는 금융회사 정보를 한곳에 모아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로, 하나의 금융회사 앱에서 다른 회사 계좌의 자금을 이체 등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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