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0월부터 원유 기본가격이 L당 88원 오르면서 '밀크플레이션'에 대한 우려가 나오고 있다.
낙농진흥회는 지난 7월 27일 용도별 원유 기본가격 인상안에 합의하고 음용유용 원유 가격을 전년 대비 88원 오른 1084원, 가공유용 원유 기본가격을 87원 오른 887원으로 결정했다. 이번 금액 인상 결정은 지난해 대비 약 2배에 가까울 정도로 높은 비율이다. 2013년 낙농가를 보호하고자 만든 원유 가격 연동제 실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큰 상승폭이기도 하다.
지난해 원유 가격이 L당 49원 인상됐을 때 유업계는 흰우유 가격을 6~10% 가량 올렸다. 이에 현재 2700~2800원대에 형성된 흰우유(1L) 가격이 3000원을 넘길 것으로 예상했지만, 서울우유협동조합이 출고가를 3%만 올리기로 하면서 소비자 가격은 2900~3000원에 그칠 것으로 보인다.
서울우유협동조합 관계자는 "원유 기본가격 인상과 대내외 경영환경 악화 등 어려운 상황임에도 소비자 물가 안정 차원에서 한시적으로 인상 폭을 최소화하기로 했다"며 "흰우유의 소비자 가격은 2000원대 후반으로 형성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서울우유협동조합의 이같은 결정은 물가 상승에 부담을 느낀 정부가 물가 안정을 위해 업계에 우유 가격 인상 자제를 요청한 결과로 보인다.
인상 폭은 최소화했지만, 가격 인상은 불가피한 상황이라 흰우유를 사용하는 빵과 과자, 아이스크림 등이 연쇄적으로 오르는 밀크플레이션이 현실화할 가능성이 농후하다.
정부는 이번 원유 가격 인상이 밀크플레이션으로 이어지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과자를 비롯해 일부 유제품들에 사용되는 원유들의 상당 부분이 수입 가공원유이기에 이번 인상의 파급이 적을 것이라는 것.
일부 외식 기업과 커피 전문점들도 수입 멸균우유를 쓰고 있기 때문에 밀크플레이션에 대한 우려는 과하다고 보고 있다.
하지만 유통업계와 소비자들의 시각은 다르다. 지난해에도 흰우유 가격이 오르자 커피와 아이스크림 등 가격에 영향을 줬기 때문이다.
실제로 지난해 우유 가격이 오르자 커피빈코리아는 올해 1월 우유가 포함된 음료의 가격을 200원씩, 빙그레는 메로나와 비비빅 등 아이스크림 가격을 1000원에서 1200원으로 올렸다. 동네 카페나 빵집 등 자영업자들도 우유 가격 인상에 따라 판매 제품 가격을 조정할 것으로 예상된다.
멸균우유의 가격 경쟁력이 높다고 알려져 있지만, 국산 우유를 마시는 비율은 8배까지 차이가 난다. 우유자조금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우유 소비는 국산 냉장우유·국산 멸균우유·수입산 멸균우유의 비중은 각각 60.9%, 15.1%, 7.4%로 나타났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우유 가격 인상 뿐만 아니라 국제 곡물가와 설탕가격도 오름세가 예상되고 폭우와 폭염 등 이상기후로 인해 과일과 채소류 가격도 급등세를 이어가고 있어 먹거리 물가가 대체적으로 오르는 추세다. 또 올해 금리와 인건비, 가스, 전기 등 모든 제반 비용이 크게 오른만큼 유제품 가격 역시 오를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한 관계자는 "수입 멸균우유를 쓰기도 하지만, 현재까지 국산 우유를 마시는 비율이 훨씬 크기 때문에 연쇄 가격 인상 가능성을 낮다고 볼 수 없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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