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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권>증권일반

[IPO 간담회] '재수생' 밀리의 서재, B2B 채널 확대..."오버행 우려 적은 편"

서영택 밀리의서재 대표이사

독서 플랫폼 밀리의 서재가 다시 한 번 코스닥 시장 출사표를 던졌다. 지난해 기업공개(IPO) 도전에 실패한 이후 9개월만이다. 지난 IPO 때 기업고객(B2B) 사업이 부족하다는 지적을 받고 삼성, LG전자 등 대기업과의 계약을 체결하는 등 한층 성장한 모습으로 재등장했다.

 

12일 서울 영등포구 63컨벤션센터에서 열린 IPO 기자 간담회에서 서영택 밀리의 서재 대표는 "독보적인 콘텐츠 보유량과 다양한 멀티 미디어 콘텐츠를 선보이며 국내 최대 독서 플랫폼으로 회사가 성장했다"며 "다양한 독서 니즈를 모두 충족하는 국내 대표 참여형 지적재산(IP) 플랫폼으로 도약할 것"이라고 포부를 전했다.

 

2016년 설립된 밀리의 서재는 이듬해 국내 최초로 월정액 전자책 구독 서비스를 선보이며 출판업계에서 주목받은 독서 플랫폼 기업이다. 2023년 7월 기준으로 누적 구독자는 640만명을 확보했고, 제휴 출판사는 1900곳을 돌파했다. 2021년 9월, 지니뮤직에 인수됨에 따라 KT그룹에 편입돼 풍부한 독서 콘텐츠 확산에 속도를 내고 있다.

 

2022년에는 매출액 458억원과 영업이익 42억원을 달성하며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올해 상반기에는 매출액 260억원과 영업이익 50억원을 기록했고, 영업이익률은 19%를 달성했다.

 

서 대표는 "작년 B2B 시장도 기대되는 것에 비해 대기업들과의 계약이 적다는 지적을 받고 올해 대기업 고객을 확보했다"며 "현재 확보한 대기업 내 구독·사용률만 높혀도 성장률이 오를 것"이라고 설명했다.

 

밀리의 서재는 지난 IPO 실패 이후 삼성, LG전자, 현대차 등 레퍼런스 영향력이 큰 대기업을 확보해 왔다. 구독 방식을 통해 기업도서관 시장 점유율을 확대 중에 있으며 달마다 집계되는 기업 내 사용자 수만큼만 정산한다. 밀리의 서재는 대기업 전자도서관 시장 이용률이 점진적으로 늘고 있다고 부연했다.

 

지난 IPO때 공모가와 구주매출 비중이 높다는 의견에 대해서도 적극 수용했다. 다만 희망 공모가를 최대 8%까지 낮추고, 구주매출을 줄였으나 이번에는 '오버행(과잉 매물 출회)' 우려가 제기됐다. 이에 대해 서 대표는 "최대주주 지분에도 오버행 우려를 제기하는 것은 지나친 편견"이라며 "타 기업과 비교해 오버행 물량 부담은 적은 편"이라고 설명했다.

 

밀리의 서재의 벤처캐피털 등 초기 투자자들의 출회 예정 물량이 3개월 후 전체 주식의 40% 수준으로 늘어나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대부분이 긍정적인 시각으로 바라보고 있기 때문에 조합 만기까지 주식을 팔지 않을 것이라는 예상이다.

 

한편, 밀리의 서재는 150만 주를 공모한다. 희망 공모가 밴드는 2만원에서 2만3000원으로 총 공모 예정 금액은 300억원에서 345억원이다. 7일부터 13일까지 수요예측, 18일부터 19일까지 청약을 거쳐 9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할 계획이다. 주관사는 미래에셋증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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