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40년 만에 지하철 노선도 디자인을 바꾼다고 13일 밝혔다.
지하철 노선은 1980년대 4개 노선(106개 역)에서 2000년대 9개 노선(338개 역)을 거쳐 현재 23개 노선(624개 역)으로 증가했다.
시는 "노선도가 1980년대의 형태를 유지한 채 다양한 형태로 혼용돼 추가 확장 노선의 적용이 어려운 상황"이라고 디자인 변경 이유를 설명했다.
오는 2025년까지 서울시 내에는 10개 노선(▲신림선 ▲동북선 ▲면목선 ▲서부선 ▲우이신설연장선 ▲목동선 ▲난곡선 ▲위례신사선 ▲위례선 ▲9호선 4단계 연장)과 GTX 등이 신설될 예정이다.
시는 위치를 알기 어려운 노선도 형태, 일반역과 잘 구분되지 않는 환승역 표기, 공항·강·바다 등 지리적 위치에 대한 인지 부족, 구분이 어려운 노선 표현을 현 디자인의 문제점으로 꼽았다.
이에 시는 전문가 자문을 거쳐 모두가 읽기 쉬운 '서울 지하철 노선도 디자인'(이하 개선 노선도)을 마련했다. 개선 노선도에는 ▲많은 노선과 환승역을 쉽게 인지할 수 있는 8선형 도입 ▲시인성 개선을 위한 신호등 방식의 환승역 표기 ▲위치 이해도를 높이는 지리 정보 표시 ▲노선 간 구분이 쉬운 색상과 패턴이 적용됐다.
우선 시는 국제 표준인 8선형(수평·수직·45° 등 대각선과 직선만 허용해 사용자가 쉽게 인식할 수 있도록 한 도식화 지도의 표준)을 도입하고 원형 형태인 2호선 순환선을 노선도 중심에 두기로 했다. 지리적 정보를 고려한 노선 적용을 통해 이용자가 효율적으로 길을 찾을 수 있도록 개선한 것이라고 시는 강조했다.
환승역 표기 방식은 신호등 형태로 바꾼다. 사용자가 쉽게 목적지를 따라갈 수 있도록 환승되는 노선의 색상을 나열하고 연결 고리 형식으로 표현했다.
또 시는 관광객이 현 위치를 방위로 이해할 수 있게 도심과 외곽지역 경계선과 인천공항, 바다, 강 등 주요 지리 정보를 노선도에 표시했다. 내년엔 랜드마크 아이콘을 덧붙여 서울의 명소를 홍보할 계획이다.
시는 색약자와 고령인 등을 배려해 노선의 색상과 패턴을 구분하기 쉽게 만들었다고 덧붙였다. 중요도에 따라 노선(▲메인전철 ▲경전철 ▲도시철도 ▲간선철도)의 색상과 종류를 분류하고 1~9호선의 메인 전철을 중심으로 밝기와 선명도, 패턴을 달리해 선의 표현을 세분화했다.
시는 20~30대 내국인과 외국인을 대상으로 개선된 디자인을 실험한 결과 역을 찾는 데 걸린 시간은 최대 약 55%, 환승역 길 찾기 소요 시간은 최대 약 69% 단축됐다고 밝혔다.
개선 노선도는 오는 18일 오후 2시 서울시청 다목적홀에서 열리는 '지하철 노선도 디자인 공청회'에서 지하철 노선도 관련 굿즈와 함께 공개된다. 시는 시민과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의견을 수렴해 올 연말 최종 디자인을 발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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