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사회>지역

서울시, 40년 만에 지하철 노선도 디자인 바꾼다

개선 노선도 디자인.(확장 노선은 추후 변경될 수 있음)/ 서울시

서울시는 40년 만에 지하철 노선도 디자인을 바꾼다고 13일 밝혔다.

 

지하철 노선은 1980년대 4개 노선(106개 역)에서 2000년대 9개 노선(338개 역)을 거쳐 현재 23개 노선(624개 역)으로 증가했다.

 

시는 "노선도가 1980년대의 형태를 유지한 채 다양한 형태로 혼용돼 추가 확장 노선의 적용이 어려운 상황"이라고 디자인 변경 이유를 설명했다.

 

오는 2025년까지 서울시 내에는 10개 노선(▲신림선 ▲동북선 ▲면목선 ▲서부선 ▲우이신설연장선 ▲목동선 ▲난곡선 ▲위례신사선 ▲위례선 ▲9호선 4단계 연장)과 GTX 등이 신설될 예정이다.

 

시는 위치를 알기 어려운 노선도 형태, 일반역과 잘 구분되지 않는 환승역 표기, 공항·강·바다 등 지리적 위치에 대한 인지 부족, 구분이 어려운 노선 표현을 현 디자인의 문제점으로 꼽았다.

 

이에 시는 전문가 자문을 거쳐 모두가 읽기 쉬운 '서울 지하철 노선도 디자인'(이하 개선 노선도)을 마련했다. 개선 노선도에는 ▲많은 노선과 환승역을 쉽게 인지할 수 있는 8선형 도입 ▲시인성 개선을 위한 신호등 방식의 환승역 표기 ▲위치 이해도를 높이는 지리 정보 표시 ▲노선 간 구분이 쉬운 색상과 패턴이 적용됐다.

 

우선 시는 국제 표준인 8선형(수평·수직·45° 등 대각선과 직선만 허용해 사용자가 쉽게 인식할 수 있도록 한 도식화 지도의 표준)을 도입하고 원형 형태인 2호선 순환선을 노선도 중심에 두기로 했다. 지리적 정보를 고려한 노선 적용을 통해 이용자가 효율적으로 길을 찾을 수 있도록 개선한 것이라고 시는 강조했다.

 

환승역 표기 방식은 신호등 형태로 바꾼다. 사용자가 쉽게 목적지를 따라갈 수 있도록 환승되는 노선의 색상을 나열하고 연결 고리 형식으로 표현했다.

 

또 시는 관광객이 현 위치를 방위로 이해할 수 있게 도심과 외곽지역 경계선과 인천공항, 바다, 강 등 주요 지리 정보를 노선도에 표시했다. 내년엔 랜드마크 아이콘을 덧붙여 서울의 명소를 홍보할 계획이다.

 

시는 색약자와 고령인 등을 배려해 노선의 색상과 패턴을 구분하기 쉽게 만들었다고 덧붙였다. 중요도에 따라 노선(▲메인전철 ▲경전철 ▲도시철도 ▲간선철도)의 색상과 종류를 분류하고 1~9호선의 메인 전철을 중심으로 밝기와 선명도, 패턴을 달리해 선의 표현을 세분화했다.

 

시는 20~30대 내국인과 외국인을 대상으로 개선된 디자인을 실험한 결과 역을 찾는 데 걸린 시간은 최대 약 55%, 환승역 길 찾기 소요 시간은 최대 약 69% 단축됐다고 밝혔다.

 

개선 노선도는 오는 18일 오후 2시 서울시청 다목적홀에서 열리는 '지하철 노선도 디자인 공청회'에서 지하철 노선도 관련 굿즈와 함께 공개된다. 시는 시민과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의견을 수렴해 올 연말 최종 디자인을 발표할 예정이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