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굵직한 대기업부터 중소기업까지 생성형 AI(인공지능)를 도입하는 사례들이 늘어나고 있다. 업무의 효율성 증대와 비용절감을 위해서다. 특히 실생활에 가장 밀접한 유통업계가 AI활용에 적극적이다.
13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롯데쇼핑, 현대백화점, 호텔신라, 롯데온 등 유통 관련 업계가 AI를 개발하거나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과의 협력에 속력을 내고 있다.
현대백화점은 올해 초 마케팅 문구 제작 등 업무에 네이버 하이퍼클로바X 기반 AI 카피라이팅 시스템 '루이스'를 도입했다.
현대백화점은 루이스에 최근 3년간 사용한 광고와 카피, 판촉물에서 사용한 문구 등의 데이터를 학습시킨 뒤 현대백화점 임직원 120명의 테스트를 거쳤다.
그간 기획, 의도, 메시지 등 외주를 거쳐 2주 가량 걸리던 카피가 평균 3~4시간으로 줄어드는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현대백화점은 향후 배너광고, 상품 소개 등 마케팅과 관련된 카피 문구 생성에 e커머스 버전을 추가해 현대 계열사로 확대 적용시킬 방침이다.
롯데쇼핑은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과 협력에 무게를 실었다.
롯데쇼핑은 최근 글로벌 인공지능(AI) 기업인 업스테이지와 '생성형 AI 상호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생성형 AI를 활용한 신규 서비스 개발 및 유통 특화 AI 개발에 나선다. 특히 내부 인프라를 활용해 사업모델 개발 및 운영을 지원하고, 업스테이지는 생성형 AI 관련 기술 자문 및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특히 롯데쇼핑만의 유통, 물류 노하우와 고객 구매 데이터에 업스테이지 기술력을 접목해 AI기반의 고객 맞춤형 서비스 , 마케팅을 개발할 계획이다. 이어 소비자들의 알고리즘을 데이터화 시켜 관심사와 취향도 만족시킬 계획이다. 아울러 유통업게 특화된 롯데쇼핑만의 생성형 AI를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롯데온은 올해 6월 업스테이지와 협업을 통해 개발한 개인화된 AI 상품 추천 서비스를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상품 추천 AI 도입 후 롯데온의 구매전환율은 1월에 실시한 테스트에 비해 3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호텔신라는 네이버와 상호 서비스 연동을 위한 업무 협약을 맺고 디지털 전환을 가속한다.
특히 네이버와 ▲인공지능(AI)·클라우드 기술 기반 호텔·면세 사업의 디지털 전환 ▲멤버십 제휴를 통한 온오프라인 고객 혜택 확장 ▲호텔·면세 서비스 사용자 편의 향상 등을 목표로 전략적 사업 제휴를 추진한다.
호텔신라는 네이버의 생성형 AI 및 클라우드 기술을 활용해 호텔 및 면세 서비스 사업 혁신에 나설 예정이다. 이번 기술 협약을 통해 호텔신라 이용 고객의 편의성을 증대하고 고객 데이터의 효율적 활용을 통한 개인화 서비스 제공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업계 관계자는 "특히 실생활에 밀접해 있는 유통업계가 AI기술 도입에 적극적이다. AI를 접목할 경우 효율성 뿐만 아니라 비용 절감에도 탁월하기 때문이다. 이에 자사가 개발까지 하려고 하는 분위기"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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