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 의무휴업일에 주변 상권 매출액이 감소하고 온라인 유통업 매출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신용보증재단은 20일 대형마트 의무휴업일에 따른 주변 상권의 매출 변화 연구 결과를 발표하고 이같이 밝혔다.
재단은 본 조사에서 서울시내 대형마트 66곳의 2019~2022년 일별 카드 매출액 빅데이터를 분석했다.
연구 결과 대형마트가 휴업한 일요일 주변 상권 생활밀접업종(외식업·서비스업·소매업)의 매출액은 대형마트가 영업한 일요일보다 1.7% 감소했다.
반면 인근 상권 온라인 유통업은 대형마트가 휴업한 일요일 매출액이 대형마트가 영업한 일요일에 비해 13.3% 높았다. 월요일 온라인 유통 매출액도 대형마트가 휴업한 다음날의 경우 대형마트가 영업한 다음날보다 19.1% 높았다.
주철수 서울신용보증재단 이사장은 "이번 대형마트 휴일 의무휴업이 주변 상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분석 결과를 계기로 대형마트 주변 소상공인들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맞춤형 지원 정책이 발굴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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