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경제>경제정책

정부·금융사, 대국민 '퇴직연금 홍보' 발벗고 나선다

세종청사 내 고용노동부 건물/뉴시스

 

 

정부와 퇴직연금 관련 유관기관, 금융회사(은행·보험·증권업 등) 20곳이 20일 서울 여의도에서'퇴직연금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참석자들은 이른바 'IRP프로젝트'를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이날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IRP는 든든한 노후소득 보장을 위해 퇴직연금에 대한 인지도를 제고하고, 활성화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를 확대할 수 있도록 정부와 민간 협력해 공동으로 진행하는 프로젝트다.

 

Introduce의 첫 글자를 딴 I프로젝트는 '국민들에게 퇴직연금 알리기'이다. 고용부와 근로복지공단, 금융회사가 함께 퇴직연금 홍보 컨텐츠 및 공익광고 등을 제작해 대국민 인지도 제고 캠페인을 실시한다. 이달부터 12월까지 TV광고와 캠페인송, 유튜브 광고 등을 통해 집중 홍보에 나선다.

 

R(Return) 프로젝트는 '근로자에게 퇴직연금 돌려주기'이다. 정부와 금융기관이 함께 폐업 등으로 근로자들이 미처 찾아가지 못한 퇴직연금(1250억 원 규모, 고용부 추산)을 돌려주기 위한 체계를 구축한다.

 

P(Promote) 프로젝트는 '중소기업에 퇴직연금 가입 독려하기'이다. 2021년 기준 30인 미만 사업장의 퇴직연금 가입률은 24.0%인 반면 30∼299인 사업장은 78.1%, 300인 이상 사업장은 91.4%로 중소기업의 가입률은 현저히 낮은 수준이다. 중소기업 퇴직연금기금을 적극적으로 홍보할 예정이다. 특히 근로복지공단은 각 지사별로 중소기업 대상 설명회를 개최해 현장 밀착형 홍보를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이정식 고용부 장관은 "정부와 금융기관이 함께하는 이번 프로젝트를 계기로 퇴직연금이 활성화되어 국민의 노후소득 보장에 기여할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재테크의 궁극적인 목적은 노후이고 연금이야말로 오랜 시간 검증된 탄탄한 노후수단"이라며 "연금준비는 절대로 지체되거나 소홀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