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찾아간 경기도 의왕시 고천동의 'e편한세상 고천 파크루체'. 단지를 둘러보니 키즈스테이션, 키즈체육관, 그로잉센터, 다함께 돌봄센터 등 키즈에 특화된 시설들이 곳곳에 눈에 띄었다. 가히 아이 키우기가 좋은 '키즈 특화 아파트'로 불릴 만 했다.
아파트 입구에 투명하게 안이 들여다보이는 룸이 있다. '키즈스테이션'으로 명명된 이 곳은 책상 2개와 의자 8개를 갖추고 있는 시설로, 아이를 키우는 엄마들이 모여 아이에게 음식도 먹이고 아이들의 놀이도 진행할 수 있는 곳이다.
e편한세상 고천 파크루체는 신혼희망타운 아파트로 건축된 곳으로, 지하 3층에서 지상 20층까지 11개동, 전용면적 56~59㎡ 총 870가구 규모다. 이 가운데 580가구가 신혼희망타운으로 공급됐으며, 전용면적별로는 56㎡ 462가구, 59㎡ 408가구로 구성된다.
DL이앤씨 관계자는 "단지내 8900㎡ 대규모 녹지 공간과 870 전 세대 남향 위주의 배치로 삶의 여유를 담은 공간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했다"며 "오봉산을 담은 대규모 녹지공간이 마련돼 있는데, 산속에 있는 단지라 기존 녹지를 누릴 수 있다는 게 엄청난 혜택"이라고 설명했다.
이 아파트 단지 뒤편으로는 오봉산과 연결되는 자락숲 공간이 마련되고, 자연을 품은 친환경 조경 설계로 꾸며졌다. 벚꽃나무가 식재되는 시그니처 가든, 산책로를 품은 그린 에비뉴, 가독과 여유로운 일상을 누리는 패밀리 가든 등이 조성돼 단지 내에서 여가 시간을 즐길 수 있다.
아파트를 외부 공간으로부터 차단하기 위해 투명하게 외벽이 쳐져 있는 것도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요인이 된다.
야외 공간에는 아파트 주민들이 삼삼오오 모여서 얘기를 할 수 있도록 4테이블과 각각에 의자 4개씩이 마련됐으며, 넙직한 테이블로 다양한 용로로도 사용 가능하다. 테이블 근처를 보면 나무 사이에 해먹이 설치돼 있는데, 하늘을 바라보며 눕고 싶을 때 잠시 눕거나 해먹에서 수면을 취할 수도 있다.
e편한세상 고천 파크루체는 어린이집 등 통합보육센터가 법정 기준 면적보다 2배나 넓게 설계돼 관심을 모은다.
정문에 들어가자마자 '커뮤니티센터1'이 보였는데 이 센터에는 아이들을 위한 공간인 다함께 돌봄센터와 키즈체육관이 자리잡고 있었다. 특히 이 센터 밖에는 커다란 유모차 보관소가 보였는데 유모차를 밖에다 세울 필요가 없이 유리문을 열고 유모차를 안에 비치할 수 있도록 돼 있었다. 한 유모차가 차지하는 공간도 엄청 넓어 스토케 같은 커다란 유모차를 세우는 데도 안성맞춤이었다.
단지 안쪽으로 들어오니 놀이터가 보였는데 이 곳에 '레인보우 하우스'가 설치돼 있었다. 레인보우 하우스는 의자가 4개 비치돼 있어 부모가 아이들이 놀이터에서 뛰어노는 것을 지켜보며 쉴 수 있는 공간이었다. 다른 엄마들과 모여 두런두런 얘기를 나누기에도 적합했다.
이 아파트에는 e편한세상만의 새 라이프스타일 맞춤 주거 플랫폼인 'C2 하우스'가 적용됐다. C2 하우스는 고객의 취향을 반영하기 위해 최소한의 내력벽 구조만 남겨둔 가변형 구조로, 방과 방 사이는 물론, 거실과 방 사이의 벽체를 허물어 집 구조를 자유롭게 바꿀 수 있도록 했다.
전 세대를 일조나 채광에 최적화된 남향 위주로 배치한 점도 특징이다. 전용면적 59㎡A타입 일부 세대의 경우, 4베이(Bay) 맞통풍 구조로 채광 및 통풍이 잘 되고 안방 드레스룸과 대형 현관 팬트리를 적용해 넉넉한 수납공간을 갖췄다.
단지 외관은 기존 커튼월보다 우수한 커튼월 룩이 적용돼 디자인과 실용성을 동시에 만족시켰다. 커튼월 룩은 최근 서울 강남 등의 재개발·재건축 단지에서 미려한 외관으로 핫한 트렌드가 된 외벽 디자인으로, 최고층에는 스카이 커뮤니티가 조성돼 있다. 스카이 커뮤니티에는 단지 주변을 조망할 수 있는 스카이 라운지와 스카이 파티룸, 스카이 브릿지 등 시설이 들어서 있다.
야외에는 어른들이 운동할 수 있는 시설도 갖춰져 있었는데, 앉아서 운동하는 트윈트위스트, 서서 허리를 돌리는 롤링웨이스트 등 다양한 장비가 마련돼 있었다.
다른 아파트 단지에 위치한 '커뮤니티센터2'에는 돈을 넣고 빨래를 할 수 있는 세탁기들이 갖춰진 '런더리 라운지'가 눈에 띄었다. 특히 5000원을 넣고 운동화 세탁기와 운동화 건조기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무척 편리해보였다. 안에 들어가니 9개의 사이즈가 다른 테이블과 30여개 이상의 의자가 갖춰진 '주민회의실'이 있었고, 안쪽에는 2인이 조용히 공부할 넓은 테이블이 놓인 스터티룸이 갖춰져 있었다.
e편한세상 고천 파크루체는 단지 옆에 의왕 시청이 있으며 반경 1㎞ 내에 의왕경찰서, 의왕소방서 등 생활밀착형 인프라가 위치해 풍부한 생활 인프라를 누릴 수 있다.
초등학교는 고천초등학교가 배정되는 데, 고천초등학교까지는 걸어서 24분이 걸리는 다소 먼 거리이지만, 초등학교까지 다닐 수 있는 셔틀버스가 아파트 안을 운행하고 있다. 지구 내에 초등학교 부지가 계획돼 아파트 안에 초등학교가 들어서게 된다.
이 아파트 관계자는 "인덕원~동탄 복선전철 의왕시청역(예정)에서 반경 약 800m내에 조성된다"며 "2026년 노선이 개통되면 인덕원역까지 4 정거장 만에 이동이 가능해 서울 및 인근으로의 출퇴근이 편해진다"고 설명했다.
다만,아직은 5분이나 10분 정도를 이동해 버스를 타고 서울 등으로 이동해야 하는 번거로움은 있었다.
이마트 의왕점 위치가 도보로 26번 거리에 위치해 있고, 걸어서 갈 수 있는 편의점이나 마트가 없다는 것은 단점이었다. 다만, 이마트 의왕점까지 차로 6분 만에 이동할 수 있다.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