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션힐스·맹글로브 리조트와 GSA 계약…'한국인 맞춤형 서비스'로 국내시장 공략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종식 선언 후 해외여행에 대한 수요는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다. e-나라지표에 따르면 2022년 코로나19 확산 완화로 해외여행에 나서는 사람들은 655만4000여명으로, 코로나19가 지속됐던 2021년(122만3000여명) 대비 436%가 증가한 것으로 집계된 바 있다.
이와 함께 국내 골프 인구가 증가하면서 국내의 비싼 그린피를 감내했던 국내 골퍼들도 중국과 동남아시아의 저렴한 골프 패키지로 눈을 돌리고 있다. 그중 코로나 펜데믹 이전 국내 골퍼들에게 주목받았던 중국의 '하이난(해남)'이 코로나 종식 이후 다시 국내 골퍼들과 관광객들을 향해 손짓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스타트업인 스마일마케팅(대표 권순환)이 하이난 관광 활성화에 나서며 본격적으로 국내시장공략에 나서고 있다. <메트로경제>는 지난 12일 서울 시청 인근에 위치한 스마일마케팅 권순환 대표를 만나 중국 하이난 관광 시장의 발전 가능성과 목표 등을 들어봤다.
하이난은 오래전부터 '동양의 하와이'라 불리며 세계 관광객들의 방문이 이어진 중국 최남단의 섬이다. 아울러 베트남, 필리핀과 근접해 있어 문화적, 정서적으로 중국 본토와는 다른 관광자원을 갖추고 있으며 우리나라가 겨울로 접어드는 11월 중순에서 3월 초까지 평균 기온이 25~26도로 따뜻해 동남아시아와 기후도 비슷하다.
특히 코로나19 펜데믹 이전 한국인들에게 가장 익숙하고, 가장 많이 찾는 미션힐스는 세계 최대 규모의 골프 시설과, 세계 최대 스파 리조트로 기네스북에도 등재될 만큼 대규모의 시설을 갖췄다.
또, 하이난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무비자로 관광과 레저, 골프 등 다양한 휴양을 즐길 수 있다는 점이다. 중국 정부는 하이난을 관광 활성화를 위한 자유경제무역특구 지정해 총 72개국과 무비자로 왕래할 수 있도록 양해각서(MOU)를 체결했고, 그중 한국도 포함돼 있다.
21일 현지 가이드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2025년에는 하이난을 국제관광특구로 지정해 대규모의 투자로 관광객들을 유치한다는 계획인 것으로도 전해졌다.
이에 지난 6월 설립된 스타트업 스마일마케팅은 7월 ▲하이난 맹그로브 트리 리조트 ▲월드 싼야 ▲미션힐스 리조트 하이커우 ▲마오타이 리조트 등 4곳과 'GSA(General Sales Agent)' 계약을 체결하고, 한국 시장 공략에 나섰다.
'GSA'는 지점이 없는 지역에서 외국 항공사·관광청·호텔&리조트·골프장·크루즈 등의 업무를 대행해 총괄하는 대리점으로, 한국 세일즈가 필요한 업체들이 직영 지점이나 영업국을 신설할 수 있지만, 한국의 문화·영업 환경을 잘 알지 못하기에 초기 시장진입 시 한국 시장에 경험이 풍부한 전문업체를 선정해 관련 업무의 전권을 부여하는 방식이다.
특히, 스마일마케팅이 GSA를 체결한 미션힐스 리조트는 한국인들에게 인기 있는 골프 리조트로, 총 10개의 골프 코스 180홀로 이뤄져 있으며 다양한 라운드가 가능해 많은 국내 골퍼들이 찾는 곳이다.
맹그로브 리조트는 워터파크를 비롯해 스파, 수영장 등 부대시설이 다채롭게 갖춰져 있어 가족 여행객뿐 아니라 친구, 연인들이 휴양을 즐기기 위해 많이 방문한다고 권 대표는 설명했다.
스타트업인 스마일마케팅이 하이난의 유명 리조트 4곳과 GSA를 체결할 수 있었던 이유는 권 대표의 역할이 컸다. 권 대표는 중국 국적 항공사에서 항공 마케팅 홍보로 사회생활을 시작해 스마일마케팅 창업 전까지 국내에서도 잘 알려진 트립닷컴 항공사업부 이사까지 20년 이상 중국 관광업계에서 종사했다.
권 대표는 "싼야는 가족 및 휴양에, 하이커우는 골프에 특화됐다. 많은 관광자원과 리조트가 있지만, 사업을 처음 시작하면서 위험요소를 피하고 싶었다"며 "그래서 한국인에게 잘 알려진 미션힐스 리조트와 관광으로 잘 알려진 맹그로브 리조트 2곳을 기본으로 골프와 휴양을 같이 시작하게 됐다"고 밝혔다.
권 대표는 "아무리 좋은 관광자원과 상품이 있더라도 비자가 필요하면 걸림돌이 된다"며 "특히 중국의 경우 한·중 간 미묘한 문제가 발생했을 때 비자 문제가 발생하는데 하이난은 이런 점에서 자유롭다"고 말했다.
권 대표는 "하이난은 동남아와 비슷한 관광자원까지 갖추고 있어 이를 잘 포장하고 다듬어 홍보만 잘 된다면 오히려 베트남 시장보다 더 크게 발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며 "현재 한국인 여행객의 편의성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했다.
권 대표는 특히, 한국과 중국의 인적·물적 교류는 많지만, 문화적·정서적 차이에서 오는 불편함을 해결하기 위해 GSA를 체결한 4곳의 리조트에 한국인 맞춤형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
권 대표는 "객실 내 흡연이 가능한 중국인들에게 담배 냄새가 가득한 방은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한국인에게는 큰 문제가 될 수 있어 한국인 손님만 받는 객실을 따로 지정해 놓는다"며 "골프의 경우, 한국어에 익숙하지 않은 캐디들도 있지만 기본적인 골프 용어들은 알고 있어 라운드를 즐기기에 큰 불편함이 없도록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저희와 유사하게 마케팅을 하는 곳들이 있지만 대부분 동포들이 운영하거나 순수 한국인이지만, 중국 문화나 정서를 뿌리 깊게 이해하지 못한 부분들이 있다"며 "저는 지금까지 해온 여러 업무를 기반으로 쌓아온 경험과 미세하게 문화적·정서적 융화까지 잘 돼 있어 어느 곳보다 양국의 브릿지 역할을 잘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권 대표는 코로나19의 종식 이후 하이난의 항공 공급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하이난은 티웨이항공이 지난 7월 5일부터 주 2회 규모로 인천-싼야 노선 전세기 운항을 시작됐고, 현재 주 4회도 확대됐으며 하반기에는 하이커우에도 전세기가 운항될 예정이다.
권 대표는 "항공편은 현재 여행사를 통한 티웨이항공만 운항하고 있지만, 곧 에어부산이 들어올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 두 항공사의 수요가 계속해서 발생한다면 오는 11월 말이나 12월 초에는 기존에 운항했던 대한항공도 취항할 것"으로 예상했다.
권 대표는 그러면서 "2015년부터 맹그로브와 미션힐스 리조트의 총판대행을 해온 곳이 있어 마음속에 적지 않은 부담감이 있지만, 스마일마케팅이 더 좋은 평판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스마일게이트 사명과 같이 저를 중심으로 함께 하는 모든 분들이 같이 웃을 수 있는 기업이 되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