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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경제정책

국내 사업체수 작년 6만개 증가...배달·피부미용 등

/뉴시스, 통계청

 

 

지난해 국내 사업체 수가 2021년에 비해 6만 개 이상 증가했다. 특히 배달·피부미용 관련 업체가 많이 늘어간 것으로 나타났다.

 

통계청이 25일 발표한 '2022년 전국사업체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전체 사업체 수는 614만1000개로 1년 전보다 6만2000개(1.0%) 늘었다.

 

전체 종사자 수는 2521만1000명으로 28만명(1.1%) 증가했다. 산업별 사업체 수를 보면 도·소매업이 151만9000개로 전체의 24.7%를 차지했다. 이어 숙박·음식점업과 운수업이 각각 86만4000개(14.1%), 64만4000개(10.5%) 순이다.

 

배달수요가 늘면서 운수업이 전년 대비 2만7000개(4.4%) 늘어났다. 또 피부관리와 네일아트, 미용실 등이 포함된 협회·기타서비스업이 1만개(2.1%) 늘었다.

 

통계청 관계자는 "배달물량 증가추세라서 용달화물 개별화물에서 사업체수가 늘었고 피부미용 관련된 사업 많이 늘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특히 피부미용이 최근에 여성들뿐 아니라 남성들도 관심이 높아졌다"며 "코로나 거리두기가 해제되면서 피부미용에 관심이 높아진 것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반면 도·소매업은 1만7000개(-1.1%) 등에서는 사업체 수가 줄었다.

 

대표자 연령대별 사업체 수 비중은 50대가 31.8%로 가장 높았다. 다음으로 40대 26.3%, 60대 이상 23.4% 등의 순이었다.

 

전년대비 대표자 연령대별 사업체 수는 30대 2만7000개(3.2%), 60대 이상 1만7000개(1.2%), 20대 이하 9000개(3.4%) 등에서 늘었다.

 

여성 대표자 비중은 36.8%로 2021년과 같았다. 여성 대표자 비중이 전체 산업 비중(36.8%)보다 높은 산업은 교육서비스업 61.2%, 숙박·음식점업 57.4%, 협회·기타서비스업 48.7% 등이었다.

 

조직형태별 사업체 수는 개인사업체 5만1000개(1.1%), 비법인단체 5000개(4.9%) 등에서 늘었다. 종사자 규모별로는 종업원 5~99명에서 2000개(-0.3%) 감소했으나 종업원 1~4명에서 6만3000개(1.2%)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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