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금계산 착오 등 1221건… 시스템 개선해야
한국전력의 전기요금 과다청구액이 5년간 약 102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5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신영대 의원(더불어민주당)이 한국전력공사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2018년~2023년 7월까지 한전의 과실로 소비자에게 전기요금을 많이 걷었다가 돌려준 건수가 1221건, 금액으로는 102억5300만원에 달했다.
유형별로는 요금계산 착오가 242건, 45억원으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고, 계기고장(171건), 검침착오(135건), 계기결선착오(102건), 배수입력착오(38건)가 그 뒤를 이었다.
특히 지난해에는 검침원의 검침착오, 요금원 계산착오가 72건 발생하는 등 인적 요인에 따른 사고가 크게 증가했다.
올해 4월에는 한 세대의 요금단가를 잘못 적용해 과다 계산된 금액이 무려 4억원에 달하는 일이 발생하기도 했다.
신영대 의원은 "한전은 공공성과 신뢰성이 중요한 공기업인 만큼 공공서비스 질을 높여야 할 것"이라며 "전기요금 인상을 논의하기 전에 요금징수 시스템부터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