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저우 아시안게임에서 한국 e스포츠 대표팀이 4종목 모두 메달을 획득하는 성과를 내면서 K-게임 산업이 주목을 받고 있다. 아시안 게임에 e 스포츠가 처음으로 정식 종목으로 채택된 가운데 한국대표단들의 이같은 성과를 내며 K-게임의 위상이 높아졌다는 평가가 나온다. 전문가들은 국내 e스포츠 산업의 장기적인 발전을 위해 종목 개선, 인재 육성 등 범국가적인 투자와 전략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금메달2개 ·은메달1개·동메달1개… 한국 빛낸 e스포츠 대표팀
5일 항저우 아시안게임 조직위원회에 따르면 한국 대표팀은 e스포츠 7개의 종목 중 4개 종목에 출전해 ▲금메달2개 ▲은메달1개 ▲동메달1개 등 총 4개의 메달을 획득했다. 구체적으로, 'FC온라인', '스트리트파이터5', '리그오브레전드'(LoL),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등이다.
첫 메달은 축구게임인 FC온라인에서 곽준혁 선수가 동메달을 획득했다. 지난달 27일 중국 항저우 e스포츠 센터에서 열린 패자조 결승에서 태국의 파따나 삭 바라난에 세트 스코어 1:2로 아쉽게 패하며 동메달로 마무리했다.
두 번째는 금메달이다. 김관우 선수가 e스포츠 센터에서 열린 대회 스트리트 파이터 5 결승전에서 대만의 샹 여우린 선수를 세트 점수 4대 3으로 제압했다. 한국 e스포츠 대표팀이 아시안게임에서 따낸 역사적인 첫 금메달이다. 올해는 스트리트 파이터 6가 출시돼 스트리트 파이터 5 종목으로 진행되는 마지막 대규모 대회 우승이기도 하다.
이어 전 세계적인 롤 인기스타 페이커(이상혁)를 비롯한 리그 오브 레전드 국가대표(이하 대한민국 LoL 국가대표)팀은 지난달 28일 진행했던 아시안게임 4강전에서 중국에 승리한 뒤, 지난달 29일 결승에서 대만까지 제압하며 '무실세트 우승'이라는 대기록을 이뤄내면서 금메달을 거머줬다.
이는 이스포츠가 처음 시범종목으로 채택됐던 지난 제 18회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에서 금메달을 놓친 경험이 있는 한국 LoL 국가대표팀이 다시 금메달의 타이틀을 잡았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이번 성과가 오는 10일 부터 5년만에 한국에서 펼쳐질 세계 최고 권위의 e스포츠 대회 롤드컵까지 이어질지 기대가 모인다.
마지막으로, 은메달은 배틀그라운드 모바일팀에서 획득했다. 예선전부터 16강전과 8강 준결승까지 모든 경기에서 1위를 차지하며 뛰어난 경기력을 선보였지만, 결승전에서 강력한 우승 후보인 중국에게 패하며 전체 2위로 대회를 마무리했다.
현장에서 우리팀은 경기를 포기 하지 않고 끝까지 싸우려는 집념을 보이며 전 세계 유저들의 응원을 받았다. 앞으로 선수들은 각 소속팀에서 11월 열릴 최상위 세계대회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글로벌 챔피언십(PMGC)'을 준비할 방침이다.
◆e스포츠 산업 전망 '밝음'
이번 항저우 아시안게임은 팬데믹 이후 침체된 국내 e스포츠 시장에 활기를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e스포츠 역사상 한 획을 그은 한국 e스포츠 대표단의 활약으로 전 세계 e스포츠 팬들이 한국에 관심을 쏟고 있다.
'뉴주' 데이터에 따르면 2023년 글로벌 e스포츠 관중 수는 5억7400만 명에 달할 것으로 조사됐다. 2025년까지 연평균 8.1% 증가해 2025년에는 관중 수가 6억4100만 명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은 '2023년 글로벌 e스포츠 산업 발전 보고서'를 통해 "항저우 아시안게임 개최, e스포츠 국제화 발전, 여성 e스포츠 부상, 신흥시장 잠재력 발굴 등 요소가 긍정적으로 작용해 글로벌 e스포츠 관중 규모는 더 확대되고 e스포츠 산업은 앞으로도 성장세를 유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특히 "e스포츠가 사회 각계각층에서 점차 정식 스포츠 종목으로 인정받아 앞으로 '글로벌 슈퍼 스포츠·운동 종목'으로 자리매김할 가능성이 커졌다"며 "그 다음 단계로 e스포츠가 올림픽 정식 종목으로 채택되는 것이 향후 e스포츠 발전에서 중요한 화두로 떠오를 것"으로 내다봤다.
인재 육성과 투자 등은 여전히 해결해야 할 과제도 남아있다. 전 세계가 e스포츠 종목을 공격적으로 키워나가고 있는 가운데 한국은 여전히 미흡한 수준에 머물러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전문가들은 한국의 e스포츠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e스포츠에 대한 인식 개선, 선수단 지원, 전략적 투자 등의 과제 등의 해결에 속력을 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철학 한국e스포츠협회 사무총장은 "중국을 비롯해 북미, 유럽 등이 e스포츠에 투자를 집중하는 상황에서 한국이 가장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부분은 우수한 인재, 즉 '맨파워'"라며 "학교 스포츠에 e스포츠를 포함한다든지 선수들이 어릴 때부터 훈련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줘야 한다"고 조언했다.
실제, 한국e스포츠협회(KeSPA)는 선수들이 아시안게임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한국 e스포츠 협회는 게임을 연습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고 구축했다.
종목 개선에 대한 지적도 이어졌다. 김 사무총장은 "인기 종목에만 치우쳐 있으면 균형 성장을 이루기 어렵다"며 "인기·비인기종목,아마추어·프로 모두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되는 게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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