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애플리케이션 내에서 편리한 이용을 위해 제공 중인 '간편(고령자) 모드' 서비스가 증권사·보험사·카드사·저축은행 등 다른 금융업권으로도 확대된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 금융협회는 5일 '금융앱 간편모드 활성화 TF'를 개최하고 이 같이 밝혔다.
모바일뱅킹 사용량을 보면 IT 기술 발달 등으로 최근 3년(2019~2022년)간 모바일뱅킹 고객 수는 38.7%, 이용금액은 2.2배 증가했으나 상대적으로 고령층의 이용비 중은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실제 은행 고객 중 60대 이상은 21.2%였으나 모바일뱅킹 이용자 중 60대 비중은 10.3%에 그치기도 했다.
금융의 디지털화에도 불구하고 고령층의 모바일뱅킹 이용은 상대적으로 낮게 집계됐다.
금융당국은 지난해 2월 '고령자 친화적 모바일 금융앱 구성지침'을 마련했고, 현재 18개 모든 은행이 앱에 간편모드를 도입했다.
고령자모드를 출시한 6개 은행의 고령자모드 이용현황을 살펴보면 고령자모드를 이용하는 소비자 중 60대 이상의 연령층은 27.4%, 40·50대 연령층은 45.2%, 20·30대 연령층은 25.6%로 나타났다.
모바일뱅킹을 이용하는 소비자 중 60대 이상의 비중이 10.3%인 점을 고려하면 간편모드 이용자 중 60대 이상 연령층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당국은 다른 업권으로도 이런 고령자 모드를 확대할 필요성이 있다고 봤다.
증권사·보험사·카드사·저축은행·신협 모두에서 '모바일앱 이용자 중 60대 이상이 차지하는 비중'이 '전체 고객 중 60대 이상이 차지하는 비중'의 절반 수준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어서다.
금융당국은 고령자 모드의 명칭을 '간편 모드'로 변경하고, 이를 우선 도입할 수 있는 업권으로 저축은행과 신협을 선정해 올해와 내년 말까지 통합금융앱 내부에 간편 모드를 출시하도록 지원키로 했다.
이들 금융사의 경우 은행과 취급하는 업무(여·수신)가 유사하고, 중앙회 차원에서 통합 금융 앱(SB톡톡플러스·신협ON뱅크)을 운영하고 있어 간편 모드 도입이 상대적으로 용이하다. 이외 카드사는 내년, 보험·증권사는 2025년부터 간편 모드를 도입할 계획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금융당국, 금융협회, 금융회사로 구성된 실무 TF를 구성해 개별 업권별로 간편 모드 도입을 위한 지침을 마련할 계획으로 향후 정기적으로 간담회를 개최해 이행계획을 점검하겠다"며 "아울러 추진 과정상의 어려움이 있는지 금융회사의 의견을 청취하고 적용사례를 공유하는 등 간편 모드가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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