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국내 최초로 열린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특화 축제에 대해 "이번 행사를 계기로 우리나라 OTT와 콘텐츠가 세계로 뻗어나가는 글로벌 미디어 강국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지난 7일 부산 더베이101에서 열린 국제 OTT 페스티벌 개막식에 참석해 "새로운 글로벌 파트너십과 프로젝트가 이뤄지길 기대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국제 OTT 페스티벌은 한국 OTT 플랫폼과 콘텐츠를 전 세계에 널리 알리고 해외와 교류하는 한편 투자 유치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과기정통부와 부산시가 연 국내 최초 OTT 특화 국제행사다.
이 장관은 개막식에 앞서 티빙, 웨이브, 왓챠, 쿠팡플레이 등 국내 OTT 기업 대표와 삼성전자, LG전자, CJ ENM, 뉴아이디 등 패스트(광고 기반 무료 스트리밍 TV, FAST) 기업인들을 만났다.
과기정통부는 이 장관이 글로벌 OTT와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 고군분투 중인 국내 OTT 기업들을 격려하고 토종 OTT 글로벌 진출에 대한 주요 동향을 들었다고 전했다.
개막식에는 국내·외 OTT와 콘텐츠 관계자 등 120여명이 참석했다. 이후 열린 투자유치 쇼케이스에는 이태현 웨이브 대표, 양시권 티빙 콘텐츠사업 리더를 비롯해 파라마운트 플러스(미국), 아이치이(중국), 뷰(홍콩), 유넥스트(일본), 1001tv(아랍에미리트) 등 국내·외 OTT 기업 주요 인사들이 기업별 투자 방향, 신규 콘텐츠와 인기 콘텐츠, 서비스 기술 등을 소개할 예정이다.
한편, 메인 프로그램인 국제 OTT 시상식은 8일 오후 6시 영화의전당 야외극장에서 진행됐다. 수상 후보에 오른 국내·외 OTT, 배우, 감독·작가 등이 한자리에 모여 레드카펫 행사를 시작으로 총 17개 부문(경쟁 10, 초청 7) 20여점에 대한 시상을 진행했다.
넷플릭스 드라마 '더 글로리', 디즈니플러스 드라마 '무빙'과 '카지노', 웨이브 드라마 '약한영웅1', 티빙 다큐멘터리 '푸드 크로니클', 쿠팡플레이 예능 'SNL 코리아 시즌 3·4' 등 올해 큰 인기를 얻은 K-콘텐츠 다수가 경쟁 부문 후보에 이름을 올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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