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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자동차

전기차 시대 성장통…성장 둔화에 車업계 숨고르기 들어가

성남시 판교도서관 전기차 충전구역

가파른 성장세를 기록했던 전기차 시장이 성장통을 겪고 있다.

 

글로벌 자동차 시장은 19세기 말 등장해 꾸준히 사랑 받아온 내연기관차의 시대가 저물고 전기차 시대가 본격화되고 있다. 특히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2035년부터 휘발유·디젤 등 내연기관 신차 판매를 금지하려는 세계적인 움직임에 맞춰 완성차 업체들도 전기차 개발에 속도를 높이며 시장의 관심을 집중시켰다. 하지만 올해 들어 국내 전기차 시장의 성장세가 둔화세에 접어들었다. 전기차 라인업 확대와 정부의 보조금 등을 등에 업고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했지만 비싼 가격과 충전 인프라 부족, 안전성 등의 문제로 발목이 잡혔다.

 

10일 시장조사기관 카이즈유 데이터 연구소에 따르면 지난 9월 국내 전기차 판매 대수는 1만4183대로 집계돼 전년 동월 대비 29.2% 급감했다. 올해도 성장세는 이어지고 있지만 지난해 연간 성장률(66%)과 비교하면 둔화세가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국내·외 완성차 업체들은 잇따라 신차를 출시하며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을 넓히고 있으며 정부는 연말까지 보조금 증액에 하는 등 대응책 마련에 나서고 있다.

 

국내 전기차 판매 둔화의 가장 큰 원인은 비싼 가격이다. 전기차는 내연기관차보다 2배이상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다. 중형 모델의 경우 6000만원을 넘어서며 플래그십 모델은 1억원을 훌쩍 넘어간다.

 

또 전기차 충전 인프라가 부족하다는 점도 문제다.

 

국내 자동차 시장에 보급된 전기차는 45만여 대에 달하는데 고속도로 충전 시설은 1015개에 불과하다. 일부 충전기는 고장으로 사용이 불과한 경우가 많다. 여기에 전기차 화재와 급발진 논란은 구매를 망설이는 소비자들의 부담을 가중시키고 있다.

 

특히 정부가 현재 배기량에 따라 과세하는 승용차 자동차세를 차량 가격 등으로 기준을 변경하기 위한 개편 작업에 나섰으며 전기요금 인상으로 충전비용도 비싸진다는 우려까지 나오면서 전기차 판매에 부정적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는 해외에서도 비슷하다. 독일은 내년 환경 보조금 예상을 기존 14억유로(약 2조원)보다 6억유로 정도 감소할 전망이다. 결국 고가의 차량에 대한 지원금이 축소되면서 전기차 증가 속도도 느려질 것으로 업계는 분석하고 있다.

 

이미 영국은 올해 보조금을 완전히 폐지했고 프랑스도 올해 말부터 차량 탄소 배출량 기준을 도입하며 보조금 지급 기준을 까다롭게 개편할 예정이다. 결국 완성차 업체들은 전기차 생산 속도 조절에 나서고 있다. 포드는 올해 말까지 전기차 생산 목표를 60만대에서 40만대로 낮췄다.

 

일각에서는 전기차 산업의 후방 산업인 배터리 업체들도 전기차 시장 분위기에 맞춰 사업을 전개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이에 따라 배터리 업계가 중단기적 지역별 수급 변화나 완성차 업체들의 판매 동향 등 시장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생산계획 최적화·유연화 등을 통해 대응 전략을 펼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전기차 판매가 당장 위축되더라도 탄소중립을 위해 중장기적으로 친환경차의 보급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면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글로벌 탄소중립 목표 실현을 위해 친환경차 전환은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적 흐름"이라며 "현재 시장 성장세가 주춤하고 있지만 작고 저렴한 차량 등 보급형 모델이 나오면 시장은 빠르게 성장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한편 국내 완성차 업계와 정부는 라인업 확대와 다양한 프로모션, 보조금 증액 등 전기차 판매 증대에 나서고 있다.

 

우선 정부는 연말까지 보조금을 증액한다. 기본 판매 가격 5700만원 미만의 전기 승용차에 지급하는 국비보조금이 기존 최대 680만원에서 780만원까지 확대했다. 전기차 제작사가 전기차 가격을 할인해주면 할인폭에 비례해 보조금을 늘려주는 방식이다. 이에 현대차·기아는 'EV세일페스타'를 개최한다. 각 차종별로 할인 혜택을 제공해 소비자가 정부 추가 보조금을 지급받을 수 있다. 아이오닉5의 경우 총 480만원이 저렴해졌고, EV6는 384만원의 할인 혜택이 가능해졌다.

 

또 기아는 오는 19일부터 11일 동안 다양한 전기차 모델을 경험하고 시승할 수 있는 '기아 EV 익스피리언스 위크'를 개최한다. 19~29일 하남 스타필드 고메 아트리움에서 진행되며 플래그십 전동화 SUV 'EV9'과 고성능 전기차 'EV6 GT', 최근 출시된 '레이 EV'를 비롯해 EV6, 니로 EV, 니로플러스 등을 시승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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