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다산콜센터로 걸려 오는 상담 전화를 분석해 재난 상황을 조기에 감지, 관할 지방자치단체·소방·경찰 등 유관기관에 자동으로 알림 문자를 발송하는 '재난조기감지 시스템 실증 연구'를 추진한다고 13일 밝혔다.
앞서 오세훈 서울시장은 작년 11월 서울시의회 본회의에서 "119 신고나 120 다산콜센터로 '침수', '산사태', '화재' 등 위험을 감지할 수 있는 키워드가 반복 접수되면 이를 모아 전체 화면에 노출하고 유관기관에 공유하는 시스템을 도입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다산콜재단은 내년 9월까지 CS전문기업 CS쉐어링과 함께 '재난조기감지 시스템 실증 연구'를 진행하게 된다.
재단은 연내 공공기관 '재난 이슈 전용 말뭉치 사전'을 구축하고 내년 상반기 '120 다산콜 특화 재난조기감지시스템 서비스'에 대한 실증·연구를 벌여 상담 전화를 통해 쌓이는 데이터로 재난 상황을 효과적으로 공유하는 체계를 구축할 방침이다.
올해는 1단계 사업으로 화재·산사태·침수 등 재난 관련 키워드 말뭉치 사전을 구축해 다양한 상황을 의미하는 용어를 기록화하는 밑작업을 할 예정이다.
2024년에는 비식별화된 민원 데이터를 시스템에 학습시켜 상담·신고 내역을 실시간 분석하고 재난 특화 말뭉치 사전을 기반으로 상황을 조기에 감지, 유관기관에 자동으로 메시지를 발송하는 2단계 사업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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