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상들은 홀수 달 날짜가 겹치는 날을 상서롭게 여겼다. 음력 3월 3일은 삼월 삼짇날, 오월 오 일은 단오날로 마을 단위의 축제일로 삼았고 7월 7일은 칠석으로서 음과 양의 합일과 조화를 기원했다. 9월 9일은 중양절(重陽節)이라 하는데 중양절은 추석과 가까웠기에 우리 선조들은 이날을 따로 크게 지내지 않았다. 그러나 드디어 씨 뿌리고 거둬들인 한 해의 순행을 경축하는 것이기에 그리고 숫자 중에 9는 완성의 수로 여겼기에 9자가 겹쳐지는 날은 농사일을 마무리하는 시점에서 매우 상서로운 경축일이었다.
나라와 각 고을에서도 관리들에게 하루의 휴가를 허락할 정도로 명절이라 여겼고 형(刑)의 집행을 금하는 금형(禁刑)의 날이었다. 중국은 현재도 중양절을 매우 중요한 날로 여기는데 그 유래는 오래전 중국에 장방이라는 사람이 환경에게 9월 9일에 마을에 재앙이 닥칠 것이니 그날이 되면 산꼭대기로 올라가 피신해 있다가 저녁때 내려오라는 말을 했다. 환경은 9월 9일이 되자 아침 일찍 시킨 대로 했고 저녁때 마을로 내려와 보니 가축들이 모두 죽어 있었다.
이런 이유로 해마다 9월 9일이 되면 산에 올라가는 습관이 생겼고 아마 이날에 제를 지내는 풍속도 생겼을 것이리라. 우리나라는 삼국시대 때 그 기록이 보이고 신라 때는 임금과 신하들이 함께 모여 시를 짓고 품평을 하는 일종의 백일장 같은 행사가 열렸다. 고려 때는 설날 대보름날 삼월 삼짇날 등과 나라의 9대 명절에 들어갈 정도로 융숭하게 지낸 날이었다. 흉을 피하고 길을 부르는 힘도 크다 여겨 조상의 기일을 모르는 경우 중앙절에 기일을 대신하여 제사를 지내기도 했다. 우리나라는 백중재 때 선망 부모와 조상님들 및 친족 연속 제사를 모시므로 상대적으로 그 의미가 약하지만, 양이 겹친다는 것은 그만큼 강하다는 뜻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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