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감성을 현대풍으로 재해석하는 '뉴트로(New-tro)'가 새로운 소비 트렌드를 견인하고 있다. 1980~1990년대 제품이나 브랜드의 오리지널 디자인을 재현한 뉴트로는 중장년층에게는 친근함과 향수를 불러 일으키고, MZ세대에게는 새로운 재미와 신선함을 안기며 폭 넓은 소비층을 사로잡아 왔다. 실제로 지난 몇 년간 쏟아진 수많은 뉴트로 디자인은 이색적인 경험과 유니크함을 추구하는 MZ세대의 사랑을 듬뿍 받으며 하나의 독보적인 유행으로 자리했다.
이에 식품 및 유통업계는 뉴트로 마케팅에 적극 뛰어들며 복고 감성의 굿즈와 프로모션을 선보이고 있다.
롯데네슬레코리아는 80년대 한국 커피 시장에 돌풍을 일으키며 오랜 기간 사랑을 받아온 '테이스터스 초이스'의 오리지널 디자인을 재현한 무선 이어폰 케이스 2종을 출시했다. 뉴트로한 감성을 즐겨 찾는 MZ세대를 비롯한 다양한 소비자들에게 색다른 재미와 즐거움을 선사하고자 출시된 테이스터스 초이스 무선 이어폰 케이스는 '버즈 프로'와 '에어팟 프로' 두 가지 제품 디자인으로 만나 볼 수 있다. 케이스는 뚜껑이 분리되는 구조로 쉽게 열고 닫을 수 있으며, 테이스터스 초이스 특유의 아날로그 감성이 느껴지는 로고로 임팩트를 준 디자인이 특징이다.
롯데네슬레코리아는 이마트24 및 세븐일레븐 편의점에서 테이스터스 초이스 오리지널 소용량 유리병 타입(50g) 제품 2개 구매 후 경품 응모 시 선착순으로 이어폰 케이스를 증정하는 프로모션을 진행 중이며, 이마트24는 10월까지, 세븐일레븐은 11월까지 진행한다.
삿포로 맥주는 독특한 디자인과 레트로한 감성으로 맥주 매니아들에게 관심을 받았던 삿포로 실버컵을 재출시했다. '실버컵이즈백(Silver cup is back)'이라는 콘셉트로 돌아온 삿포로 실버컵은 고급스럽고 깔끔한 패키지 디자인과 680ml의 편리한 대용량 사이즈가 특징이다. 특히 실버컵은 지난 7월 삿포로 팝업스토어에서 진행된 실버컵 각인 서비스와 홍대 티팩토리 전시 참여로 많은 관심을 받았으며 9월 편의점 4개사에 재출시 되자마자 초도 물량이 완판되는 등 큰 화제를 모은 바 있다. 제품은 현재 전국 주요 편의점에서 구매 가능하다.
세븐일레븐은 최근 '할매니얼(할머니+밀레니얼의 합성어, 전통 디저트를 즐기는 젊은 세대를 일컫음)', '얼먹(살짝 얼려 먹는 문화)' 등 최신 간식 트렌드를 반영한 디저트 상품을 출시했다. 버터 크로와상 생지를 누룽지처럼 얇게 눌러 바삭하게 구워낸 '크룽지'와 부드러운 빵 반죽 사이에 달콤한 백두 앙금을 넣은 '왕만쥬', 약과와 함께 전통과자 유행에 한몫을 한 수제 오란다 2종 등 '을지로양과자' 디저트 총 4종으로 만나볼 수 있다.
이마트는 물가 안정 기여를 위한 연중 프로젝트 '더 리미티드' 4차 상품을 레트로 콘셉트로 선보였다. 카테고리별 인기 브랜드의 출시 초기 디자인을 활용한 레트로 콘셉트의 이번 기획전은 가공식품과 신선식품을 포함해 총 54개의 품목으로 구성됐다. 특히 20~30년 전 단종된 추억의 미미/쥬쥬 인형 4종을 한정수량으로 재출시하며 추억과 재미를 더했다.
업계 관계자는 "복고 열기가 오랜 기간 이어지면서 옛 감성을 반영한 굿즈가 인기"라며 "한정 상품으로 출시할 경우 희소성과 유니크함때문에 제품이 일찍 소진되는 편이다"라고 말했다.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