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취약계층 편의시설 운영 및 안전한 민원 환경 구축
서울시교육청은 민원실이 전국 공공기관 중 가장 우수한 민원서비스와 편의를 제공하는 '국민행복민원실'로 3회 연속 선정됐다고 16일 밝혔다.
'국민행복민원실'은 행정안전부가 전국 지방자치단체, 시·도교육청 등 전국의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평가를 실시해 민원인의 편의 제고와 서비스 질을 높인 우수기관을 선정하고 3년간 효력을 인정해 주는 제도이다.
이번 평가는 민원실 내·외부 환경 및 민원서비스 분야에 대한 서면심사, 현지검증, 암행평가, 고객만족도 평가 등 4단계로 진행됐다.
서울시교육청 민원실은 2017년 최초 지정에 이어 2020년 재인증, 올해까지 3회 연속 국민행복민원실로 선정돼 2025년까지 국민행복민원실 인증을 유지하게 됐다. 3회 연속 인증은 전국 17개 시·도교육청 중 서울시교육청이 유일하다.
서울시교육청은 ▲언어 장애 있는 민원인 의사소통 위한 듀얼모니터 설치해 동일한 화면 보며 워드로 쌍방향 질문·답변하는'필담모니터'설치 ▲외국인 민원 통역(65개 언어) 및 해결 돕는'인공지능 통번역기'비치 등 민원취약계층을 위한 편의시설 운영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민원인과 민원담당 공무원 안전 보장 위한'안전요원'배치 ▲민원인 폭언·폭행 대비 '휴대용보호장비'구비 ▲감정노동 피해예방 및 회복탄력성 강화 위한'힐링 프로그램'운영 등 안전한 환경 구축 및 민원담당자 보호 분야에서도 주목받았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앞으로도 적극적인 민원 서비스를 통해 국민행복민원실 인증 기관에 걸맞은 서울시교육청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라며 "차별화된 민원실 환경 조성과 선진 민원 시스템 구축, 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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