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말부터 역대급 실적을 기록하고 있는 현대자동차그룹이 핵심 계열사들의 임금 및 단체협상(임단협) 교섭 갈등으로 먹구름이 끼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올해 상반기 국내 대기업 중 가장 좋은 성적표를 받았다. 글로벌 경기침체 등으로 대부분 기업 실적이 부진한 가운데 현대차와 기아가 지난해 4분기부터 3개 분기 연속 최대 실적을 갈아치우며 홀로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다만 올해 임단협 갈등으로 기아 노조가 파업을 예고하는 등 위기감이 확산되고 있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기아 노사는 지난 12∼13일 경기 광명 공장에서 제15차 임단협 본교섭을 진행했지만, 노조가 사 측 제시안을 거부하면서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기아 노조는 17일 파업을 예고하며 사측의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다. 만약 기아 노조가 파업에 돌입할 경우 지난 2020년 이후 3년 만이며 국내 완성차 5개사 중 올해 유일하게 파업 사태를 맞게 된다.
앞서 기아 노조는 올해 임단협 교섭이 난항에 부딪히자 이달 12∼13일, 17∼19일 각각 8시간, 20일 12시간 파업을 예고한 바 있다. 노조는 제15차 본교섭이 진행됐던 12∼13일에는 파업을 유보했지만, 협상이 결렬되면서 결국 예정대로 파업을 강행하겠다는 입장이다.
기아는 기본급 11만1000원 인상 ▲성과급 400%+1050만원 ▲무분규 타결 격려금 250만원+주식 34주 등에 이어 추가로 주간연속2교대 포인트 50만포인트 인상 ▲자녀육아 지원 확대 ▲경기 화성에 2028년 양산을 목표로 대형 전기 목적기반모빌리티(PBV) 신공장 건설 등을 약속하며 노조 달래기에 나섰지만 노조가 고용 세습 조항 삭제 요구에 '절대 불가' 입장을 고수하면서 이틀간 마라톤 협상이 결국 결렬됐다.
양측은 이번 협상 과정에서 '현대판 음서제'로 불리는 '고용세습' 조항 삭제와 관련해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으며 '평생 사원증' 문제도 걸림돌로 작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기아는 지난해 장기근속 퇴직자에게 제공하던 차량 구매 할인율을 30%에서 25%로 낮추고, 재구매 연한도 2년에서 3년으로 늘렸다. 이에 노조는 평생 사원증 혜택을 기존 방식대로 유지해달라는 목소리를 높였다.
또 현대차와 현대모비스를 제외한 모든 계열사들이 임단협 과정에서 여전히 노사간 팽팽한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현대제철은 노사 간 대화가 길어지며 임단협을 둘러싼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앞서 현대제철 노사는 지난달 15일 올해 첫 임금협상 교섭을 재개하고 노사 상견례를 진행했다. 하지만 노조는 사측이 교섭에 임하지 않았다며 중앙노동위원회에 쟁의조정을 신청하며 합법적인 파업권을 확보했다. 노조는 사측에 기본극 18만4900원(호봉긍급분 제외) 인상과 주식10주를 포함한 580만원의 특별성과급을 요구하고 있지만 사측은 이를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지난해 약 두 달간 파업을 진행한 현대제철 노조는 사측이 만족할만한 제시안을 내놓지 않으면 파업을 진행하겠다며 사측을 압박하고 있다.
이 외에도 현대위아와 현대로템 등도 지지부진한 상황이다. 현대위아는 지난달 임협에 대한 노사 합의안이 마련됐으나, 내부 투표에 의해 부결됐다. 현대차에 비해 성과급 수준이 턱없이 부족하다는 게 노조 주장이다. 특히 현대위아엔 올 초 300만원 수준의 특별성과급(주식 포함)이 지급됐는데, 이는 현대차와 기아(600만원)의 절반 수준에 불과하다는 불만의 목소리가 계속된다. 현대트랜시스, 현대로템은 아직 올해 임단협에 대한 노사 잠정합의안조차 마련하지 못했다.
업계 계자는 "올해 현대차그룹이 실적 상승세를 이어가며 우리나라 수출을 견인하고 있는 상황에서 파업에 돌입할 경우 브랜드 경쟁력 악화로 이어질 수 있다"며 "자기 밥그릇 지키기보단 회사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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