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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물류/항공

보잉, “동북아 여객 수송량 연간 5.9% 성장 예상”…특히 韓은 '성숙한 시장'

데이브 슐트 보잉 상용기 아태지역 마케팅 총괄이 16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열린 보잉 2023 상용기 시장 전망 기자간담회에서 상용기 시장 전망에 대한 발표를 하고 있다./허정윤 기자

"향후 20년 동안 동북아시아 3개 국가의 여객 수송량은 연간 5.9%씩 증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미국 최대 항공기 제조사 보잉사의 데이브 슐트 보잉 상용기 아태지역 마케팅 총괄은 16일 열린 '보잉 2023 상용기 시장 전망 기자간담회'에서 이 같은 예측을 내놓았다. 보잉은 이 자리에서 상용 항공기·서비스 수요를 조사한 장기 전망자료를 발표했다.

 

데이브 슐트 총괄은 "국제항공운송협회(IATA)에 제공 받는 수치들을 관찰한 결과 국제선의 경우 여전히 어려움이 있을 수 있지만, 글로벌 시장은 완전히 회복됐다"고 분석했다.

 

그는 "지난주 기준으로 올해 글로벌 통행량 수치를 분석한 결과 올해 글로벌 통행량은 2019년의 96%까지 회복했으며 여객 수송량도 99%까지 회복됐다"며 "동북아와 동남아도 모두 회복세를 보이는 중이며 내년에도 이런 기조를 이어나갈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데이브 슐트 총괄은 오는 2042년까지 새로 창출되는 4만2595대의 항공기 신규 수요가 ▲유라시아(23%) ▲북미(22%) ▲아시아태평양(21%) 순으로 많을 것으로 예측했다.

 

올해는 팬데믹으로 억눌린 여객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했지만, 내년에는 해외여행 비중이 경기 침체로 꺾인다는 조사가 나온 바 있다. 그럼에도 데이브 슐트 총괄은 "동북아에는 서울~제주처럼 밀도가 높은 노선을 다수 운항해 전망이 밝다"고 평가했다. 이어 한국 시장을 두고는 '굉장히 성숙한 시장'이라고 표현하며 "우수한 연료 효율성을 가진 신형 항공기를 지속해서 선보여 대체 수요를 맞춰나가고 보잉의 성장세도 이어 가겠다"고 자신했다.

 

특히 보잉은 역내 경제 수준이 꾸준히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는 동북아의 수요를 긍정적으로 내다봤다. 경제 수준이 높아지면 항공 수요도 그만큼 증가한다는 기대 때문이다. 보잉은 향후 20년간 동북아 여객 수송량이 매년 5.9%씩 증가해 역내 연간 경제 성장률 1.2%를 크게 웃돌 것이며, 2042년 동북아에서 출발하는 대다수 항공 노선은 동남아로 향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데이브 슐트 총괄은 "동북아는 아시아 태평양 전역의 성장하는 시장과 북미로 향하는 태평양 횡단 노선 수요가 늘어날 것"이며 "단거리·장거리 노선을 위한 광동체 항공기의 높은 인기가 예상된다"고 말했다. 또한 "현재 운항하고 있는 항공기의 크기가 전반적으로 커질 것이라는 관측도 반영됐다"고 설명했다.

 

또한 보잉은 지속적인 여객 수요 증가로 오는 2042년까지 조종사 2만3000명, 기술자 2만8000명, 객실 승무원 3만9000명 등 총 9만명의 신규 항공 인력이 필요할 것으로 예측했으며 유지보수와 정비를 위한 서비스 수요도 1700억달러 규모에 달할 것으로 추산했다.

 

보잉은 동북아 상황을 고려할 때 자사의 B737맥스와 B787시리즈가 경쟁력을 발휘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재 동북아 항공사들이 주문한 B737맥스 1400대 중 79대는 한국 항공사들의 주문한 물량이다. B737맥스는 대한항공, 제주항공, 티웨이항공, 진에어, 이스타항공 등이 채택하고 있으며, B787은 대한항공과 에어프레미아가 주문해 운용 중이다.

 

데이브 슐트 보잉 상용기 아태지역 마케팅 총괄이 16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열린 보잉 2023 상용기 시장 전망 기자간담회에서 상용기 시장 전망에 대한 발표를 하고 있다./보잉

다만 항공기 제조사들의 항공기 인도 지연 이슈에 대해서는 '공급망 문제'를 인정하며 "보잉사는 지난 한 해 동안 2000명 이상의 인력을 추가 고용했으며 공급망과 관련해서 (관계사들과) 긴밀히 협력해 일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양질의 제품을 시간 안에 출시할 예정이기는 하나 이런 공급망 관련 부분은 하나의 (지연) 요인이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이 밖에도 보잉은 탈탄소화를 이루기 위해 연료 효율성이 높은 기체 도입에 대해서도 발표했다. 보잉은 탄소배출량 감축, 바이오항공유(SAF) 연구, 전동화·자동화 기술 개발 등을 추진하고 있는 중이다.

 

데이브 슐트 총괄은 "모든 신규 기체에 기존 연료와 SAF를 50%씩 섞어 사용할 수 있도록 보증하고 있으며 2030년까지 100% SAF를 적용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며 "SAF 활용 비중이 확대돼도 항공기 성능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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