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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지하철 노조, "인력감축시 총파업...구조조정 대상은 우리 아닌 오세훈"

서울교통공사 양 노조 연합교섭단이 18일 오전 시청 앞에서 투쟁 방침 공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김현정 기자

이달 7일 지하철 기본요금을 150원 인상한 서울시가 재정 적자를 이유로 구조조정을 거쳐 서울교통공사 인력의 약 14% 줄이기로 했다. 공사 노동조합은 요금 인상분을 기후동행카드 같은 선심성 정책에 투입해 재정 상황을 악화시킨 오세훈 서울시장이 구조조정 대상이라며 크게 반발하고 있다. 노조는 시민들이 요금 인상을 통해 더 나은 안전 서비스를 받아야 함에도 불구하고, 인력 축소로 더 불편하고 위험해지는 상황을 참을 수 없다며 내달 9일 총파업을 통해 구조조정을 저지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서울 지하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의 양대 노총 소속 노조는 18일 오전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인력감축 저지 총파업 계획을 공표했다.

 

노조는 "이태원 참사 1주기를 앞둔 서울시가 최근 지하철 등에서 묻지마 칼부림 사건이 발생했는데도 공사 정원 1만6367명의 13.5%에 해당하는 2212명의 인력 감축안을 강행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현정희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위원장은 "오세훈 시장이 서울교통공사 인력 2212명을 감축하겠다고 한다"며 "작년 이태원 참사를 겪고도 서울시는 시민과 노동자의 생명보다 돈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냐, 아니면 오 시장이 안전불감증인 것이냐"고 꼬집었다.

 

현 위원장은 "서울시와 서울교통공사가 인력 감축과 외주화를 중단하고 올해 최소한의 안전 인력인 771명을 채용하지 않는다면 노조의 파업을 막을 수 없을 것이다"며 "인력감축으로 인한 위험과 최저임금 인상률 10배나 되는 지하철, 버스 요금 인상을 그냥 두고 볼 수는 없다"고 지적했다.

 

이날 노조에 따르면, 공사 연합교섭단체인 민주노총 공공운수 서울교통공사노동조합과 한국노총 공공연맹 서울교통공사통합노동조합, 그리고 상급 단체가 없는 서울교통공사 올바른 노동조합이 지난 12~16일 진행한 쟁의행위 찬반투표에 총 재적인원 1만4049명의 81%인 1만1386명이 참여했고, 이중 73.4%인 8356명이 파업에 찬성했다.

 

이양섭 서울교통공사통합노동조합 위원장은 "굳이 신당역 사건과 이태원 참사를 되돌아보지 않아도, 공공장소와 이용 시민이 많은 역을 중심으로 '묻지마 테러' 위협이 난무하는 험악한 시기에 재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인력을 감축하겠다는 건 시민과 직원의 안전을 내팽개치겠다는 것이다"고 비판했다.

 

노조는 무임 수송 손실, 버스 환승 할인, 조조 할인, 정기권 할인, 수송 원가에도 미치지 못하는 운임을 재정 적자의 주요 원인으로 꼽았다. 또 노조는 기본요금 150원 인상으로 공사가 확보하는 재원은 1500억원인데 비해, 오 시장이 기후동행카드에 투입하는 예산이 1800억원에 달해 적자가 가중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정정희 한국노총 전국공공노동조합연맹 수석부위원장은 "지하철 요금 150원 인상으로 확보되는 재원이 약 1500억원이다. 그런데 오 시장이 기후동행카드에 1800억원을 지출한다고 한다. 요금을 올려도 적자가 가중되는 이유"라며 "오 시장이 보여주기식 복지 정책을 펴고, 그 책임을 다 노동자에게 전가하고 있다"고 일갈했다.

 

앞서 공사는 지난 2021~2022년 '재정 위기를 이유로 강제적 구조조정이 없도록 한다'는 내용으로 노사 간 특별합의를 체결했으나, 지켜지지 않았다.

 

명순필 서울교통공사노동조합 위원장은 "벌써 두 번이나 합의한 것을 무시하고 3년째 노사 관계를 파탄으로 내몰아 정책 신뢰도를 나락으로 내몬 서울시와 오세훈 시장을 강력하게 규탄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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