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리시 홀 지음/신솔잎 옮김/더퀘스트
'뉴욕타임스'에는 'Op-Ed(Opposite the Editorial page)'라는 코너가 있다. 언론사의 가치나 사주·경영진·편집부의 시각과 철학을 담은 사설란 맞은 편에 자리한다. 뉴욕타임스는 이 지면을 활용해 언론사와 다른 관점의 개인 논평과 칼럼을 소개한다.
책의 저자는 뉴욕타임스에서 20년 넘게 근무하며 피처 기사면과 외부 기고면을 총괄·감독한 트리시 홀이다. 언론사에 기고된 글을 매주 1000편 이상 검토하던 저자는 수많은 유명인과 성공한 사람들이 보내온 형편없는 글을 보며 놀라움을 감추지 못했다고.
책은 '설득하는 글쓰기를 위한 15가지 비법'을 전수한다. 글쓰기에 왕도(王道)는 없지만 정도(正道)는 있다는 게 그의 지론. 책은 '사람들은 자신의 신념을 고수한다'는 점을 잊지 말라고 강조한다. 만일 당신이 배우자가 가장 좋아하는 후보자에 대해 부정적인 이야기를 한다면 이 후보를 지지하는 그의 마음이 더욱 굳세질 것이라고 저자는 말한다.
"사람들은 이미 해당 의견에 자신의 시간과 노력을 투자했기에 마음을 바꾸는 것이 쉽지 않다. 그들이 멍청해서 그런 것이 아니다. 또한 본인만 모를 뿐, 당신도 그들과 다르지 않다"는 가르침은 죽비처럼 내리꽂힌다.
이와 함께 저자는 '싸움을 걸지 말라'는 조언을 건네며 자신의 경험담을 하나 들려준다. 어느 저녁 식사 자리에서 그의 친구들은 정부가 저소득층에게 제공하는 푸드 스탬프로 청량음료를 구매하는 것이 옳은 일인지 논쟁을 벌인다. '청량음료 구매를 금지하는 게 건강에 유익할 뿐만 아니라, 음료 외에도 선택할 대안이 많다'는 주장과 '무엇을 먹어야 할 지까지 지정하는 건 불공평하고 엘리트주의에 사로잡힌 사고방식'이라는 의견이 팽팽히 맞선다.
저자는 "수십 년간의 저녁 파티와 가족 모임에서 내가 느낀 점은, 술 한 두 잔의 힘을 빌려 언쟁하고, 청중을 압도하는 방식으로 원하는 걸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생각보다 많다는 것이다. 허나 사실은 그 반대다. 정면 대응은 별 효과가 없다"고 단언한다.
언쟁이 과열되고 분노가 치밀기 시작하면 상대에게 "넌 정말 멍청해"라는 비난의 말을 하게 되고 상황이 이 지경에 이르면 자신이 의도했던 결과는 물론이고 향후 관계를 회복할 기회까지 날려버리게 된다고 저자는 이야기한다.
견해를 주고받는 일에서 격렬한 논쟁이 있어선 안 된다는 말은 아니다. '상대의 화를 돋우고 파란을 일으키는 주장'과 '누군가를 설득하는 의견' 중 후자를 택하면 된다. "절대로 청중과 싸워선 안 된다. 분노는 유대감을 강력하게 하는 기제이지, 편을 가르는 데 쓰이는 것이 아니다. 분노를 이용하는 리더나 작가는 본인을 추종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일 뿐, 반대편을 자신 쪽으로 회유하려는 데 목표를 두지 않는다"고 저자는 말한다. 288쪽. 1만6000원.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