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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메가히트상품스토리] "라면은 농심 안성탕면이 맛있어요"

1983년 출시 당시 안성탕면/농심

올해는 농심 안성탕면이 출시된 지 40주년을 맞은 해다. 1983년 출시해 라면시장의 메가브랜드로 자리 잡은 안성탕면은 공고한 마니아층을 보유하며 오랜 시간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아왔다. 출시 후 누적 판매 수량은 올해 상반기 기준 160억개에 달하며, 지난해에만 1200억원의 매출액을 기록했다. 안성탕면의 인기 비결은 구수한 된장 베이스 국물에 있다.

 

◆'라면은 국물 맛'이라는 패러다임 열어

 

'내 입에 안성맞춤'이라는 광고문구로 유명한 안성탕면은 옛날 시골 장마당에서 맛볼 수 있는 우거지 장국의 맛을 재현해 보자는 제안에 따라 개발됐다. 푹 고아 우려낸 깊은 진국의 맛을 구현하고자 농심은 1982년 업계 최초로 안성에 스프전문공장을 세웠고, 안성탕면 개발에 박차를 가했다.

 

농심은 1983년 9월, 진공건조라는 첨단 스프제조방식이 적용된 안성탕면을 출시했다. 소뼈와 고기에서 우러난 깊은 맛에 된장과 고춧가루가 어울려 구수하면서도 얼큰한 우거지 장국의 맛을 그대로 구현했다.

 

안성탕면은 출시 3개월 만에 큰 인기를 끌었다. 이에 라면시장에는 '영남탕', '호남탕', '서울탕' 등의 미투(모방) 제품이 잇따라 등장해 당시 안성탕면의 인기를 방증하기도 했다.

 

한국라면 역사 속에서 안성탕면은 너구리(1982년 출시)와 함께 '라면은 국물 맛'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처음 접목한 라면으로 평가받고 있다.

 

안성탕면 광고 카피/농심

◆인심 좋은 안성 지명 그대로

 

안성탕면의 제품명은 경기도 안성의 지명에서 따왔다. 안성이라는 지명을 제품 이름에 끌어 쓴 것은 소비자들에게 친근감을 더해주기 위함이다.

 

예로부터 안성은 곡창지대, 우시장으로 소문난 지역이었으며, 유기가 유명해서 '안성맞춤'이라는 별칭을 가지고 있던 인심 좋은 고장이었다. 농심은 안성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지도가 높은 점에 착안해 지명과 국물 맛을 강조한 라면 이름을 지었다.

 

안성탕면은 광고로도 유명세를 탔는데, 푸근하고 인심 좋은 어머니 이미지를 지닌 탤런트 강부자를 모델로 기용해 인기를 높였다. 강부자는 '허허허, 라면은 농심이 맛있습니다'라는 카피로 1985년부터 무려 8년 동안 광고모델로 활약했다.

 

◆시장점유율 역전 견인차 역할

 

농심이 라면 업계에 뛰어든 1965년에는 삼양식품이 주도권을 가지고 있었다. 당시 시장에는 삼양라면과 롯데라면(농심)을 비롯해, '풍년라면'(풍년식품), '닭표라면'(신한제분), '해표라면'(동방유량), '아리랑라면'(풍국제면), '해피라면', '스타라면' 등의 제품이 경쟁을 벌이고 있었으나 실상은 삼양식품이 80%가 넘는 시장점유율을 기록하며 부동의 1위를 기록하고 있었다.

 

농심이 시장점유율 역전의 전기를 마련한 것은 안성스프전문공장에서 탄생한 안성탕면이다. 만년 2위 기업이었던 농심은 안성탕면 출시 이후 1년 6개월 만인 1985년 3월 마침내 점유율 40.4%를 기록하며 1위의 자리에 올라섰다.

 

안성탕면만 놓고보자면, 출시 4년 만인 1987년에는 매출 442억원, 점유율 12.9%을 차지했다. 1991년에 들어서면서 신라면(1986년 출시)에게 1위 바통을 넘겨줬지만, 현재까지 라면시장 판매순위 톱3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농심 순하군 안성탕면/농심

◆스코빌 지수 0 '순하군 안성탕면' 출시

 

농심은 안성탕면 출시 40주년을 맞아 신제품 '순하군 안성탕면'을 오는 23일 새롭게 선보인다. 고춧가루를 사용하지 않아 스코빌지수 0의 순한맛 제품으로 중량과 가격이 기존 안성탕면과 동일하다.

 

농심 순하군 안성탕면은 닭육수를 더해 감칠맛을 살렸다. 기존 안성탕면의 맛을 이루는 구수한 된장과 소고기 육수에 닭육수가 더해져 한층 깊고 진한 국물맛을 낸다는 평이다.

 

농심 관계자는 "라면에 대한 소비자의 수요가 세분화되며 다양해지고 있다"라며 "라면을 좋아하지만 얼큰함보다는 순한맛을 선호하는 소비자를 비롯해 남녀노소 누구나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제품"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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