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 수 감소로 우유와 분유 매출이 줄어든 가운데, 매일유업과 일동후디스의 체질 개선이 빛을 보고 있다. 변화하는 환경에 맞춰 일찍이 대체유와 단백질 건강기능식품을 신성장동력으로 낙점하고 제품 개발에 힘쓴 결과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매일유업의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액은 1조6856억원으로 전년 대비 8.6% 늘었다.
매일유업의 연매출은 매년 꾸준히 늘고있다. 2019년 1조3933억원에서 2020년 1조4613억원, 2021년엔 1조5519원까지 늘었다. 올해 상반기 매출액은 8976억원으로 연매출이 1조7000억원을 넘어서 1조8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
특히 식물성, 단백질 음료 등이 포함된 기타부문 매출은 2018년 상반기 1118억원에서 올 상반기 3498억원으로, 5년 만에 212.9% 증가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도 33억 원에서 76억 원으로 130.0% 상승했다. 식물성 음료는 아몬드, 귀리 등 식물성 재료를 주원료로 한 음료다.
매일유업은 2015년 미국 블루다이아몬드의 '아몬드브리즈'를 국내에 들여오면서 식물성 음료 시장 선두로 나섰다. 국내에서 아몬드브리즈의 연 매출은 1000억원에 달한다. 건강을 챙기는 소비자가 늘면서 식물성 음료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기 때문이다.
해외사업도 순항중이다. 스타벅스차이나와 아몬드브리즈 바리스타 제품 공급 계약을 체결하며 B2C(기업과 소비자간 거래)에서 B2B(기업간 거래)까지 영역을 확대했다. 현재 중국 중국 내 6000여개 스타벅스 매장에서 매일유업의 아몬드브리즈를 사용한 메뉴가 판매되고 있다. 중국은 전세계 식물단백음료시장의 41%를 차지할 만큼 식물단백음료의 수요가 많은 대표적인 국가로 젊은 소비자층에서 식물성음료 구매 비중이 증가하고 있다.
식물성 대체유 시장이 커지자 2021년 '어메이징오트'를 직접 제조·판매하기 시작했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국내 대체유 시장 규모는 2025년 1조원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 어메이징오트도 스타벅스와 카페베네, 풀바셋 등의 커피 프랜차이즈에서 사용되고 있다.
일동후디스는 생애주기별 단백질 음료로 꾸준한 성장세를 기록중이다. 2020년 중장년층 맞춤 전략의 일환으로 출시한 '하이뮨'은 현재 다양한 라인업으로 출시, 단백질 보충제 시장을 휘어잡고 있다.
2021년 단백질 음료 시장 1위에 올라선 뒤 현재까지 업계 선두를 유지중이다.
하이뮨은 출시 첫해부터 300억원의 매출을 올리며 순조로운 시작을 보였다. 이듬해에는 누적 매출액 1300억원을 달성하며 단백질 시장 1위에 안착했다. 2022년 누적 매출 3000억원을 돌파한 데 이어 올해 10월 기준 누적 매출액 4000억원을 돌파하며 1위 자리를 굳건히 했다.
일동후디스는 4050세대의 관심사인 근감소증과 면역 등 건강 관련 키워드 중심으로 홍보를 이어갔다. 또 중장년층 이용률이 높은 홈쇼핑을 중심으로 적극적인 판매 활동을 펼친 것도 주효하게 작용했다.
현재 일동후디스는 세대별로 판매 전략을 구분해 선보이고 있다. 2030세대를 겨냥해 배우 김민규와 육상선수 김민지를 모델로 발탁했으며 판매 채널도 넓히고 있는 것.
출시 초기에는 홈쇼핑에 집중했으나, 이커머스 시장까지 진입하면서 타겟별 소비자 접점을 확대해 나갔다. 현재 일동후디스는 공식 하이뮨몰, 온라인 마켓, 라이브 커머스까지 유통 채널을 지속 확대하고 있으며 체험단 운영, 댓글 이벤트 등 수시로 소비자 대상 SNS 이벤트를 열어 양방향 소통을 이어가고 있다.
연말에는 춘천 제3공장이 완공될 것으로 보인다. 약 350억원 이상을 투자한 춘천 제3공장이 가동되면 외주에서 임가공 생산하던 기존 물량을 자체 생산할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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