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차전지 양극재 생산기업 엘앤에프가 유럽향 전기차 업체 물량을 추가 확보하면서 고객사 다변화에 속도를 높인다.
엘앤에프는 23일 미국 전기차 기업과의 공급 계약에 이어 유럽 전기차 업체 및 배터리셀 업체와 대규모 양극재 공급 계약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주력 상품인 하이니켈 NCMA 양극재를 비롯해 차세대 제품까지 중장기적으로 양산하는 공급계약을 추진 중이다.
엘앤에프는 "세부 조건에 대한 협의를 대부분 마쳤으며, 유럽연합(EU) 배터리규제와 핵심원자재법(CRMA) 등 유럽 내 각종 규제 리스크도 점검했다"고 전했다. 회사 측은 중장기 수십만톤(t) 공급 계약이며 회사 역대 최대 규모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미 엘앤에프는 테슬라에 2024년부터 2025년 말까지 약 2년 동안 29억 달러 규모의 하이니켈 양극재를 공급한다. 계약금액은 약 29억 달러(한화 약 3조8347억 원)로 지난해 엘앤에프의 연간 매출액 3조8838억 원과 맞먹는 수준이다. 다만 이는 '테슬라에 물량을 의존하고 있다'는 평을 받기도 했다.
이에 엘앤에프는 "유럽 고객들과 공급 관계를 넘어 폐배터리 사업, 지정학적 리스크관리, 친환경 요건 충족과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측면에서도 협력관계를 높이는 방향으로 진행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엘앤에프는 니켈 비중 90% 이상 NCMA 다결정·단결정 양극재를 주력 제품으로 판매하고 있는 기업이다. 엘앤에프는 니켈 비중 98% 수준의 양극재 개발 완료 후 2024년 양산 공급을 목표로 하고 있다. NCMA보다 니켈 함량이 낮은 일반 NCM과 LCO, LMO 양극재도 양산 중이다.
앞서 엘앤에프는 지난 9월 튀르키예 산업기술부 장관 방한 시 튀르키예 내 배터리 산업 투자 유치를 위한 면담을 진행한 바 있다. 이를 통해 엘앤에프는 고객과 진출 시장 다변화를 추진할 방침이다.
업계에서는 엘앤에프가 이번 기회를 통해 LG에너지솔루션이나 테슬라를 비롯한 일부 고객사에 대한 높은 의존도를 낮출 수 있다고 전망하고 있다. 또한 앨엔에프는 고객사를 다양화하면서 상대적으로 부족했던 업스트림 투자를 넓혀나고 있는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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